본문 바로가기

연구사업/사례 연구

[기업사회공헌] 교보생명 <징검다리 도서관>

<징검다리 도서관>은 환자 및 보호자들의 건강한 삶을 이어가게 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도서관이 되겠다는 의미로 책, 문화예술 프로그램, 지역사회 나눔이 어우러져 환자와 보호자가 새로운 출발을 응원하는 것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 파트너십 :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교보생명

 - 실행기간 : 2012 1 ~ 12

 - 실행지역 : 전국

 - 지원대상 : 전국 10개 병원의 환자 및 보호자, 지역 주민

 - 실행내용 :

    · 병원 내 도서관 설립을 통한 책 나눔 캠페인 확산

    · 시 치유 프로그램 및 책 공연 등 문화예술 프로그램 진행

    · 다수의 사람들이 나눔에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 구축형 사회공헌 모델화

 

본 사업은 크게 '병원 도서관 조성’, ‘문화예술 프로그램’, ‘도서기부 캠페인의 세 가지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됩니다.

 

‘병원 도서관 조성사업은휴식이라는 콘셉트 아래 병원 내 공간에 병원도서관을 마련함으로써 환자와 보호자, 그리고 지역주민들이 휴식과 독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문화공간을 조성합니다. 도서관에는 자문위원단을 통해 선정된 건강, 운동, 식습관, , 자기 성찰 등 회복과 치유에 대한 기본 도서를 구축하고 내부 인테리어 또한 정서안정과 휴식을 테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지속적인도서기부 캠페인을 통하여 도서를 보강해 나가며 환자와 보호자, 지역주민의 문화생활 중심지로서 기능하게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 프로그램으로는 찾아가는 책 공연과 시 낭송 · 쓰기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제공하며 문화공간으로서의 병원의 역할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입원 환자 및 보호자들은 신체적, 심리적으로 지쳐 있으며 문화예술을 배우거나 체험할 여유가 부족한 형편입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그들이 문화예술을 접하고 이를 매개로 슬픔과 분노, 연민 등 억압된 정서를 해소하게 함으로써 보다 더 심신에 걸친 통합적인 치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도서기부 캠페인은 현재 국내 병원 도서관들이 헌책 기부를 통해 꾸려나가고 있으나 그 질이 현저히 떨어져 이용률이 낮은 것에 주목, 좀 더 질 좋은 책을 엄선하여 기부 받아 병원 도서관의 이용을 활성화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뿐만 아니라 기부자는 도서 내에 병과 싸우는 환자 및 보호자들을 위해 응원 메시지를 써서 보내도록 하여 단순 기부를 넘어 나눔에 참여하는 의미를 부여하고자 합니다.

 

<징검다리 도서관>은 이 사업의 운영을 위해 2012년 초 병원 도서관을 조성, 운영할 10개의 병원을 선정하였는데, 지역 형평성과 특수성, 그리고 사업실행능력 등을 심사하여 선정하였습니다. 또한 의사, 작가 등으로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 환자와 보호자에게 적합한 책을 추천 및 평가 받았고 장소의 선정과 설비 구축에 있어서도 병원 네트워크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았습니다. 아울러 사업의 전 과정을 통해 이용객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만족도를 파악, 도서관의 이용률과 이용자 편의를 위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며, 문화예술 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이용객들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점차 개발해 나갈 예정입니다.

2012년 초 병원 도서관을 조성, 운영할 10개의 병원을 선정하였는데, 지역 형평성과 특수성, 그리고 사업실행능력 등을 심사하여 선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