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소통사관학교 – 이세정 팀장 (소셜아트 컴퍼니)
■ 소셜아트컴퍼니의 주요 사업 소개
소셜아트컴퍼니는 ‘stone & water’부터 따지면 10여년의 내공을 지닌 기업으로 약 10년 동안 경기도 안양시 석수시장을 중심으로 지역 커뮤니티 중심의 다양한 공공예술(전시, 교육 등)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한 후 기업과 할 수 있는 사업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는데 기아자동차와의 사업이 첫 번째 중요한 사업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 기아자동차와의 창의소통사관학교에 대한 기아자동차의 니즈
기존의 소셜아트컴퍼니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그대로 이용하기 보다 기업의 니즈를 적극 수용 반영하는 접근 방법을 택하였습니다. 기아자동차의 New KIA라는 새로운 비전과 DOT(Design our Team), DOC(Design our Community)라는 소통과 관련된 기아자동차의 활동들을 참고로, 소통이라는 주제 하에 문화예술을 통해 조직이 보다 오픈 되고, 고정된 프레임을 깰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또한 내재되어 있는 다양한 형태의 노사갈등을 문화예술의 활용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요구가 있습니다.
■ 기아자동차에서 그룹의 비전을 실현해나가는데 있어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도입하려 하신 이유(답변: 기아자동차 차경일 차장)
문화예술과 접목하면 노사갈등 문제에 좀 더 부드럽게 접근할 수 있겠다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뉴기아 프로젝트의 프로그램에서는 여러 반발로 인해 접근하기 어려운 현장(노조단체)에 대해서도 예술단체와 함께하는 접근이라면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