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목표
창조경영 강의에 대하여 소개하고, 1차 수강 신청 학생들의 열의 및 준비 정도에 따른 수강 변경을 유도한다 (1차 수강 신청 인원 70명으로, 감원 목표)
2. 학습성과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사와 각 활동 영역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학습 및 시범 사업의 방향을 설계할 수 있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보조자료
1) 출석 확인
2) 강사 소개(이름, 출신지, 학력, 경력 배경 등)
전개
보조자료
1) 강의 목표
2) 강의 방법론
3) 교재 및 참고 자료
4) 커리큘럼 (주요 문제 제기, 주제 예시)
5) 수강생 요구 사항
6) 1만 시간의 법칙: 1만 시간의 의미와 한 학기 3학점 한 과목수강은 100시간 남짓에 지나지 않음을 설명하고 전달한다
7) 평가 기준: 신언서판(身言書判)의 의미와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전달한다
8) 면담 시간
종결
1) 요약 및 향후 진행 공고
– 1차 수강생들의 강의 선택을 위해 충분히 질문을 받고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 자기 소개서 제출
– ‘What is Strategy? (Michael E. Porter, 1996, HBR)’를 읽고 3 페이지 분량의 리포트 제출
– 추천 교재 중 창조 경영을 개괄하는 것을 무엇이든 골라 읽기 시작할 것
2) 질의 응답
4. 교육보조자료 및 참고문헌
– 창조경영을 논하다: 창조경영총서시리즈 2, 연세대학교 창조경영센터, 연세대학교출판부
– What is Strategy? (Michael E. Porter, 1996, H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