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수업 오리엔테이션

1. 학습목표

창조경영 강의에 대하여 소개하고, 1차 수강 신청 학생들의 열의 및 준비 정도에 따른 수강 변경을 유도한다 (1차 수강 신청 인원 70명으로, 감원 목표)

 

2. 학습성과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사와 각 활동 영역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학습 및 시범 사업의 방향을 설계할 수 있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보조자료

1) 출석 확인

2) 강사 소개(이름, 출신지, 학력, 경력 배경 등)

전개

보조자료

1) 강의 목표

2) 강의 방법론

3) 교재 및 참고 자료

4) 커리큘럼 (주요 문제 제기, 주제 예시)

5) 수강생 요구 사항 

6) 1만 시간의 법칙: 1만 시간의 의미와 한 학기 3학점 한 과목수강은 100시간 남짓에 지나지 않음을 설명하고 전달한다

7) 평가 기준: 신언서판(身言書判)의 의미와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고 전달한다

8) 면담 시간

종결

1) 요약 및 향후 진행 공고

– 1차 수강생들의 강의 선택을 위해 충분히 질문을 받고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 자기 소개서 제출

– ‘What is Strategy? (Michael E. Porter, 1996, HBR)’를 읽고 3 페이지 분량의 리포트 제출

– 추천 교재 중 창조 경영을 개괄하는 것을 무엇이든 골라 읽기 시작할 것

2) 질의 응답

 

4. 교육보조자료 및 참고문헌

– 창조경영을 논하다: 창조경영총서시리즈 2, 연세대학교 창조경영센터, 연세대학교출판부

– What is Strategy? (Michael E. Porter, 1996, H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