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차] 창조경영이란 무엇인가?

1. 학습목표

창조경영이 대두된 이유와 창조경영에 대한 정의를 이해한다.

 

2. 학습성과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사와 각 활동 영역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학습 및 시범 사업의 방향을 설계할 수 있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보조자료

1) 출석 확인

2) 수강변경 학생들을 위한 간략한 강의 재소개

전개

보조자료

1) ‘What is Strategy?’의 내용과 감상은?
왜 창조 경영 서두에 읽어오라고 했을까? 질문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토론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2) 커피&도넛 (가상의 자기 상점) 가정
‘OO 커피’를 들고 우리 ‘커피&도넛’ 가게에 들어온 손님(?!)을 어떻게 할 것인가? 매뉴얼로는 안 되는 ‘창조 경영’의 필요 이유다.

3) South West Airlines의 사례와 연결해서 생각해 보도록 함

4) 학자 및 교재별 창조와 창조 경영의 정의

5) 창조, 발명, 혁신의 차이

6) 창조 경영 & 비즈니스 모델

7) 창조 경영 & 전략 기획

8) 창조 경영 & 창의적 문제 해결

9) 창조 경영 & 개인의 창조력(창의성) vs. 조직의 창조력(창의성)

What is Strategy? (Michael E. Porter, 1996, HBR)

창조경영을 논하다 – 창조경영총서시리즈 2

종결

1) 교재를 충분히 읽을 것

2) 주제를 지망(선택)하여 팀을 구성하도록 할 것

3) 질의 응답

 

4. 교육보조자료 및 참고문헌

– 창조경영을 논하다: 창조경영총서시리즈 2, 연세대학교 창조경영센터, 연세대학교출판부

– What is Strategy? (Michael E. Porter, 1996, H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