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주차] 도시 & 창조경영

1. 학습목표

 – 도시와 창조경영의 연결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 도시에 필요한 창조경영 창조가 가능하도록 하는 도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2. 학습성과  

창조적 도시와 창조적인 사람들에 대한 개념, 사례들을 이해하여 학생들 스스로가 창조경영에 대한 정의를 내릴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본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보조자료

1) 출석 확인

2) 지난 시간의 간략한 리뷰 및 질의 응답 시간

3) 팀 발표 준비 사항 확인

전개

보조자료

1) 도시 & 창조경영

2) 발표 학생들의 사례 선정 이유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하도록 유도한다.

3) 도시의 정의부터 시작하여 아래와 같은 개념을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 공간 space vs. 장소 place

       공간의 구분, 장소의 복원

    □ 주택 fortress-house vs. 게토 ghetto

    □ 완성된 도시 vs. 몰락한 도시 vs. 창조된 도시 vs. 창조를 가능하게 하는 도시

4) 라스베이거스의 사례를 소개한다.  

공간의 생산(by Henri Lefebvre)

EBS 다큐프라임.서울은 사랑할 것이 많다

KBS 스페셜.20110717.도시를 브랜드하라 – I ♡ NY 이야기

종결

1) 요약 및 향후 진행 공고

 – 어떤 이들이 창조적인 이들인가?

 – 그런 사람들이 살고 싶어하는 곳은 어디인가?

 – 당신이 살고 싶은 곳은 어디인가?

 – 당신이 사는 곳이 창조성을 높이는가?

 – 다음차시 발표팀 확인

2) 질의응답

 

4. 교육보조자료 및 참고 문헌

 – 공간의 생산, 앙리 르페브르, 에코리브르, 2011

 – EBS 다큐프라임, 20080618, <서울은 사랑할 것이 많다>

 – KBS 스페셜, 20110717, <도시를 브랜드하라 – I ♡ NY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