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조직운영’ 오리엔테이션

 

1. 학습목표

수업의 목표와 주요내용, 진행일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의 연계 교과로서 진행되는 수업으로서 사업의 취지와 배경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하며, 동기부여 과정을 통해 학생 스스로 학습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2. 학습성과

학습자는 다음과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① <조직운영> 수업의 취지와 주요 내용, 향후 진행을 숙지한다.

② 문화예술의 가치를 기업에 접목시키는 창의학습모델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공감한 가운데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의 배경과 취지, 의의를 이해한다.

③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사와 각 활동 영역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학습 및 시범 사업의 방향을 설계할 수 있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보조자료

1) 출석 확인

2) 금일 수업 진행 개요 안내

전개

보조자료

1) 강의목표

 – 여러 관점들의 조직 이론들을 통해 환경과 사회구조와 조직의 관계와 변화갈등에 대한 문제들을 살펴보고 나아가 창조적 조직에 대한 필요성과 조직의 특성들을 이해한다.

 – 창조경영이란 창조경영의 패러다임 속에서 조직은 어떠해야 하는지를 고찰하는 것이다.


2) 문화예술경영과 창조경영

 – 창의적인 학습 조직이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3) 2011 <문화예술을 통한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ARCOM)>에 대한 이해

○ 사업의 배경 및 목적

– 기업과 문화예술은 과거 개별적 관계에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직접적인 예술가(단체) 지원의 형태로, 홍보와 마케팅 수단으로, 근래에는 기업이 예술적 지식과 감각을 경영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등 통합적인 관계로 발전하고 있음. 이미 픽사를 비롯한 선진기업과 미국, 영국 등 선진국은 기업과 예술 간 파트너쉽을 구체화하여 그 성과를 얻고 있음

– 가치가 주도하는 ‘마켓 3.0′(필립 코틀러)에서는 조직 내부의 창조적인 에너지원을 분출시켜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창조하는 가치사슬의 구축이 촉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창조성의 원천인 문화예술을 기업 활동에 접목, 결합하려는 관련 연구와 실행 또한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임

–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은 국내에서 문화예술의 가치를 기업에 접목시키는 창의학습모델 개발을 통해 기업을 위한 핵심역량개발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창출, 보급, 확산시키데에 목적을 둔 선구적 사업으로서 우리나라 기업 실정에 적합하고 진일보한 문화예술을 통한 창의학습모델을 개발하여 정책-기업-문화예술간 지속 가능한 선순환적 관계망을 만들고자 함

○ 사업기간: 2011년 7월~2012년 3월

○ 사업내용

– 우리나라 기업 실정에 적합한 예술을 통한 기업창의학습모델 개발을 위해 전문 코디네이터의 촉진 역할에 의한 기업과 예술가(단체) 간의 매칭 시범사업 운영

․ 예술을 통한 창의학습모델개발(기획/운영/평가체계 수립)

․ 창의학습모델개발을 위한 시범프로젝트 운영(8개)

: Art for Nursing(서울대학병원), 프리젠테이션시어터(인컴브로더), KOGAS 글로벌 노마드(한국가스공사-메타기획컨설팅), 창의소통사관학교(소셜아트컴퍼니-기아차), 중소기업 문화경영고도화(에이스힌지텍, 새싹), 춤추는 요리사(서울밀레니엄힐튼), Art@KOG(KOG), Art Forum N(넥슨 코리아)

– 시범사업의 성과에 대한 지식자산화 과정을 동시에 수행하여 사업의 성과들을 효과적으로 확산

․ 워크숍 및 지식커뮤니티(CoP) 운영(1/2차 워크숍, 실행/연구/교과과정 개발 CoP)

․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한예종/국민대/경희사이버대 공동개발)

․ 웹진 및 소셜미디어 운영(www.arcom.kr/트위터/페이스북)

․ 국제포럼 운영(오픈포럼)

․ 성과 사례 공유(연구보고서, 사례집 발간)

– 기업창의학습모델 개발을 위한 시범사업들과 지식자산화 과정을 기획/운영/평가하기 위한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팀 운영

○ 기대효과 및 성과

– 정책영역: 사회문화예술교육정책이 공공영역을 넘어 민간영역(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 기업영역: 국내 실정에 맞는 문화예술을 통한 기업조직의 핵심역량 개발 방안 마련하며,

– 문화예술영역: 문화예술의 사회적 영향력 확대를 통한 예술가(단체) 역량 강화 및 자생력 확보, 지원의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 문화예술경영영역: 문화예술경영 연구성과 축적 및 관련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확산하는 지식공유네트워크 형성으로 기업과 문화예술 간 상생의 파트너쉽 구축에 이론적 토대와 지속적인 연구개발 성과를 제공함

○ 사업 모델 개발 및 추진방향: 문화예술을 통한 기업창의학습모델

– 기업 내 문화예술 활용방식(창조경영)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내부마케팅 활동으로서 문화예술 활용방식을 직접/간접 방식으로 나누고 내부 마케팅의 대상을 개인(조직원)과 조직 차원으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4가지 유형을 도출하였음

① 교육 프로그램형: 조직원을 대상으로 문화예술을 향유하고 배울 수 있 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제공

② 문화예술동호회형: 조직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문화예술 동호 회 활동을 지원

③ 문화공간형: 조직 전체에 기존 업무 공간에 공연장이나 갤러리. 스튜디 오 등 문화예술적 공간 요소를 적용하여 설계한 문화적 공간을 제공

④ 조직문화형: 조직운영방식(커뮤니케이션, 조직문화, 조직구조)에서 보다 직접적으로 문화예술적 방식과 철학을 적용하여 기업 혁신을 추구

– 본 사업은 기업 내 문화예술 활용에 대한 연구와 실행의 이니셔티브로서 문화예술 활용의 어느 한 유형에 국한하지 않고 통합적인 접근을 택함

– 각 영역을 아울러 기업의 창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조직문화와 문화공간에 대한 연구(방향 1: ③문화공간형과 ④조직문화형의 통합)와 조직 내 창의적 인적 자원의 개발 차원에서 개인(조직원)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과 동호회 활동(방향 2: ①교육 프로그램형, ②문화예술동호회형의 통합)의 기획 및 실행, 창의적 환경과 창의적 인력이 통합된 기업 전략 하에 개발될 수 있도록 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예술문화 기반 업무프로세스(경영미학)의 정립과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연구(방향 3: ①②③④ 전 유형 및 방향 1/2의 통합)로 통합적 사업 추진 방향을 설정함

아르꼼 1차 워크숍 결과보고서

종결

1) 요약 및 향후 진행 공고

 –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관련 안내

 – 리딩리스트 

2) 질의응답


4. 교육보조자료

 – 2011 문화예술을 통한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 1차 워크숍 발표자료

 

5. 참고문헌

– 전수환/한아린, 문화예술을 통한 창조경영, 창조경영연구 제4권 1호 (2011년 2월) pp.145-169, 2011

– 르네상스 창조경영, 김상근, 21세기북스

– 문화로 먹고 살기, 우석훈, 반비

– 미술관에 간 CEO, 김창대, 웅진지식하우스

– 예술과 경영이 연애를 하다, 한재영, 답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