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차] 기업 창의학습 지원사업 실행 사례 2 – 조직원대상 문화예술동호회

1. 학습목표

직원들의 자발적인 동기와 참여에 기반한 커뮤니티 형태로 문화예술활동을 기업 경영에 도입한 조직원대상 문화예술동호회의 실행사례를 연구한다. 현황 분석과 시사점 도출을 통해 기업 인력개발 및 조직문화 창출, 사회공헌으로 기업 내외부 마케팅에 기여하는 동호회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2. 학습성과  

① 기업환경에서 실행되어온 조직원대상 문화예술동호회 사례의 현황을 이해하고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② 기업환경과 구성원의 자발성에 근거한 동호회 활동의 특성에 맞는 문화예술교육활동을 설계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을 인지한다.

③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사와 각 활동 영역을 바탕으로, 실행가능하며 기업과 문화예술 간 파트너십의 지속 및 활성화에 발전적이고 대안적 시각을 제시하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보조자료

1) 지난 수업 내용 요약 정리

2) 금일 수업 진행 안내

– 지난 수업을 통해 소개한 바 있는, 문화예술을 통한 기업창의교육 지원사업의 이론적 기반이 된 ‘문화예술을 통한 창조경영’에서 제시한 기업 내 창의학습유형 분류 중 “문화예술 동호회”의 실행사례로서 삼성전자 PRO 패밀리와 린나이 팝스 오케스트라를 소개하고자 함. 이를 통해 기업 인력개발의 진화 과정에서 문화예술과의 연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것이라는 전망과 사내 문화예술동호회에 대한 일관되고 지속적인 지원은 기업의 내외부 마케팅에 순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음

– 사례 발표 후, 실행사례의 분석을 바탕으로 동호회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성장은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지, 동호회형이 타 유형과 비교하여 지니는 강점 및 취약점은 무엇인지, 기존의 동호회 활성화 및 기업 내외부로 확산되기 위한 전략과 방법은 무엇인지, 기업이 기대하고 또 실제로 얻을 수 있었던 효과는 무엇인지 함께 토의함

전개

보조자료

1) 삼성전자 PRO패밀리

○ 프로그램 등장 배경

– 국내 대표적 휴대폰 생산 사업장인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은 IMF 경제위기 직후 구조조정으로 인한 조직침체로 조직 활성화에 대한 지속적 요구가 발생함

–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해지며 문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내부 조직원들의 감성자본의 계발의 절감으로 창조경영이 부상하면서 조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는 직장이 되기 위해서는 일터로서의 직장이 아니라 삶터로서의 직장으로 한층 진화해야 한다는 인식이 생기면서 GLP(Great Life Place)라는 독창적 조직문화활동이 전개됨(전수환, 2010)

○ 프로그램 세부 내용 및 특성

– 인력개발팀은 사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상향식의 다양한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PRO패밀리’ 제도를 시행하여 즐거움, 흥미, 취미를 추구하는 사원들의 자발적 소모임을 지원함

– 2007년 10월 기준 142개 소그룹에서 5262명의 사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문화예술분야로는 21개 동호회에서 832명이 활동함

<주요 프로그램>

사원들의 자아실현 동기부여

전 사원 대상 조직활성화 교육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 제고

합창, 사진, 연극 등 문화, 예술 동호회 운영

커뮤니티 활성화

온 오프라인 커뮤니티 모임 지원

활성화를 위한 제도 실시

칭이와 창이(칭찬 릴레이 프로그램), 단체 SMS, 회비 급여공제, 시삽 워크샵, 행사지원, PRO팀 활동 등 제도적 장치 마련

– 동아리별 활동 사례

∙ ‘디지털 카메라 동호회’는 휴대폰에 장착되는 내장카메라 기술개발에 기여. 무선사업부에서 전문 집단인 디지털 카메라 패밀리의 지식, 경험을 요청하여 파트너쉽을 형성함. 제품이 출시되기 전의 휴대폰 디지털 카메라를 테스트 해보며 사용자의 관점에서 선호 기능과 색감, 조작법 등에 대한 의견을 연구개발팀에 전달하여 신제품 개발에 반영함

∙ ‘애니콜 합창단’은 근로자 가요제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으며 2004년부터 시민을 대상으로 정기발표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여 지역 사회에도 공헌. 외국인 근로자들의 결혼식에서 축가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고 합창이 조직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해외 사업장에도 출범하여 해외 근로자와의 소통 및 화합에 기여하고 있음

∙ ‘애니콜 연극단’은 2004년 이후로 꾸준히 정기공연을 벌이고 있으며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연극 봉사활동 등 사회공헌 활동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음. 전국 근로자 연극제 수상을 통해 긍정과 도전의 문화를 사내외에 전파해옴.

∙ 레크리에이션 동호회인 ‘레크리에이션 패밀리’는 2003년부터 신입사원 입문교육인 ‘동기생의 밤‘ 진행을 시작으로 2006년 ’웃음 레크리에이션 강습회‘ 등 각종 사내 행사의 진행을 맡아 조직 내부 행사에 조직원의 삶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니즈에 맞춰 제작한 밀착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조직원 개인 또한 사내 기여를 통한 자긍심을 향상의 효과를 얻고 있음

○ 효과 및 시사점

– 직장을 자기소모적 단순 근로공간이 아니라 전인적 자기계발을 통한 삶의 공간으로 전환함. 동호회원들은 자기계발, 행복감, 소속감을 얻고 문화예술을 통한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외부환경에 대한 통합적 인지능력 및 공감능력을 숙련하여 주체적으로 기업의 발전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름

– 제품 개발 및 모니터링 등 경영 프로세스에 직접적 기여를 하기도 하고, 기업의 전략과제인 사회 봉사 및 해외진출 사업장의 현지 문화 적응 및 융화, 기업 내외로의 정책 홍보와 전파, 조직문화 활성화에 공헌함

– 동호회활동이 자발적, 자체적 성장 동력으로써 개인의 자아실현 욕구를 자극하고 아래에서부터 시작한 자발적 참여와 열정적 도전을 불러일으키며 창조 경영의 씨를 뿌리는 데에 일조

– 연중상시 발표회 마련과 외부 예술단체와의 파트너쉽 구축을 통해 동호회의 전문화 및 지속성을 담보해야 함

2) 린나이 팝스 오케스트라

○ 프로그램 등장 배경 및 전개과정

– 1980년대 초반 음악을 전공한 직원을 중심으로 ‘관악 동호회’ 창설됨. 클래식 애호가였던 회사 설립자는 직원들의 복지 및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여 관악 동호회를 적극 지원

– 1986년 린나이 관악 합주단을 창단하여 본격적인 문화예술단체가 되는 체계를 마련하였으며, 상임지휘자를 초빙하여 전문 연주단의 성격을 강화하고 사내에 전용 연습실을 마련하였으며 전문가의 레슨 지도도 시작하게 됨

– 2007년에는 린나이 팝스 오케스트라의 이름으로 20주년 기념연주회 개최함으로 전통있는 기업 문화예술단체로 자리매김

○ 프로그램 세부 내용 및 특성

– 생산직 근로자 40명과 사무직 직원 1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임/부지휘자, 악보계, 단원, 행정담당 등 일반 오케스트라의 운영조직을 갖추고 있어 효율적이며 전문화된 운영이 가능함. 근무 후 주 4회 2~3시간 씩 정기 연습이 있으며, 연습수당을 지급함

– 오케스트라 내부에서 자발적인 상호학습(peer teaching)이 이루어질 뿐 아 니라, 사내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제공처가 되기도 함. 전 직원을 대상으로 1인 1악기 운동을 전개하여, 악기별 동호회를 형성하고 사내 작은 음악회 를 개최하는 등 사내문화예술활동 보급에 앞장섬

– 사내 주간조회 및 각종 문화행사 주관하며, 월 2~3회 외부 공연을 펼치고 있음, 소외지역 및 정기연주활동을 통해 문화나눔 또한 실천하고 있음

○ 효과 및 시사점

– 직원들의 자발적인 동기에 의해 형성된 오케스트라 및 음악 동호회는 체계적인 조직운영을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하였고 최고경영진의 지원으로 활기 를 띄게 됨. 결국, 가족경영, 직원화합, 사회환원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져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직원만족의 내외부 마케팅이 동시에 해결됨

– 기업 내 취미로 시작한 문화예술 동호회 활동도 아마추어리즘적 시각에서만 접근할 것이 아니라 예술적 수월성을 추구하는 고도화된 문화예술단체 운영으로 발전해나갈 수 있으며, 이것이 기업 고유의 자산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한 실험적 사례임

– 당장에 직무와 큰 연결고리를 찾기 힘든 문화예술 동호회 활동을 긴 안목을 가지고 운영 체계 마련 등 실질적인 지원 시스템을 갖추어 나가도록 지원한다면 조직 전반의 고유의 문화와 공통된 정체성을 확립할 뿐 아니라 기업에 우호적인 외부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됨을 시사함

3) 함께 생각하고 이야기 나눌 문제들

– 조직원대상 문화예술동호회형이 타 기업환경에서의 문화예술교육 유형과 비교하여 지니는 특성은 무엇이며, 이 특성에 따라 프로그램 설계에 있어서 고 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 기업 내 문화예술동호회 활동은 향후 어떤 모습으로 전개될 것인가

– 조직원의 직무와 문화예술동호회 활동이 주객전도가 되지 않을까 하는 것이 실제 기업이 우려하는 지점이다. 실제 기업 담당자와의 면담 상황을 가정해 보고, 어떻게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을지 논의해 보자

2010년 린나이 팝스 오케스트라 정기 공연 실황

종결

1) 요약 및 학생 기획안 발표

유형1

유형2

분류기준

사례명

현황 및 시사점

문화예술동호회형

조직원

대상

직접활용

삼성전자 PRO패밀리

– 기업 인력개발프로그램의 진화 결과임
– 조직 인재개발, 조직문화 활동과 연계가능

린나이 팝스 오케스트라

– 동호회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필요
– 사회공헌, 직원만족 등의 성과 확인

2) 질의응답

4. 교육보조자료

 – 2010년 린나이 팝스 오케스트라 정기 공연 실황

   (http://www.youtube.com/watch?v=PKAqhV5j6H4)

 

5. 참고문헌

 – 전수환/한아린, 문화예술을 통한 창조경영, 창조경영연구 제4권 1호 (2011년 2월) pp.145-169, 2011

 – 전수환 외 7인, 「07_08 문화예술교육 박람회」기업환경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7

 – 전수환, 조직구성원을 위한 문화예술경영, 동아비즈니스리뷰 스페셜 리포트 62호,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