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주차] 기업 창의학습 지원사업 실행 사례 6

– 프리젠테이션씨어터(인컴브로더), 글로벌노마드(KOGAS) –

 

1. 학습목표

다각적인 방법으로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문화예술을 기업 내에 도입한 PR기업 프리젠테이션씨어터(인컴브로더)의 사례와 해외 진출로 현지 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기업의 현지문화화를 위한 문화인류학적 접근으로 창의학습을 시도한 연수형 프로그램 글로벌 노마드(KOGAS)가 기획된 맥락을 이해하고 실행 상에서 제기된 한계와 문제점을 인식하며, 이를 보완하여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2. 학습성과

① 기업환경에서 실행되어온 “창의기업형(연속형)-직무교육형(적용적)”과 “창의기업형(연수형)-글로벌역량형”창의학습 모델이 등장한 배경과 목적을 이해하고 효과와 한계를 인식한다.

② 기업의 내외부적 환경에 따른 다양한 니즈에 맞춘 창의학습 프로그램의 설계에 고려할 점을 제시할 수 있다.

③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사와 각 활동 영역을 바탕으로, 실행가능하며 기업과 문화예술 간 파트너십의 지속 및 활성화에 발전적이고 대안적 시각을 제시하는 창의학습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보조자료

1) 지난 수업 내용 요약 정리

2) 금일 수업 진행 안내

– 2011 문화예술을 통한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을 통해 도출된 <아르꼼 기업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 유형>중 보다 실용적인 목적으로 직무에 요구되는 기능을 문화예술교육에 접목한 사례로서 정기적인 교육을 진행한 프리젠테이션씨어터(인컴브로더)와 임직원의 교육을 담당하는 커뮤니티 내 오피니언 리더를 대상으로 해외 진출지에 대한 이해를 문화인류학적 접근으로 전환하고자 한 연수형 프로그램 글로벌 노마드(KOGAS)의 사례를 공유함. 두 사례가 기획된 기업 내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른 기업 니즈의 발생 맥락을 이해하고 효과와 함께 실행 상에서 제기된 한계를 동시에 논하고자 함. 두 유형을 보다 발전적인 프로그램으로 보완하기 위해 생각해볼 문제들을 염두에 두고 사례를 살펴보고자 함

전개

보조자료

1) 프리젠테이션씨어터(인컴브로더)

○ 추진 배경

– 글로벌 PR 기업인 프리젠테이션씨어터는 프리젠테이션을 통한 피칭이 세일즈로 직접 연결되는 비즈니스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CEO와 임직원 모두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가 매우 높아 창의학습 시행에 적합한 조직문화를 갖춤

– 직원들의 프리젠테이션 능력 향상에 연극적 기법을 도입하고자 함. 프리젠테이션은 연극처럼 준비된 대본을 가지고 연기를 하는 작업과 유사하기에 연기적 훈련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가설 하에, 연극경험을 통해 조직원의 내적변화를 이끌어내어 개인 자신감, 표현의 다양성, 관찰력, 대처능력 등을 함양하여 궁극적으로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높여 기업의 핵심역량 강화에 기 여하고자 설계하였음

○ 추진 내용 및 특성

– 극단 연우무대(극단 대표, 교육강사, 연기자)와 코디네이터(PR업계/예술계 실무자)로 TFT를 구성하여 이미 검증된 연극을 통한 교육(learning from drama)를 도입하여 개인의 자신감과 창의성의 함양이 조직의 결속력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 또한 기업의 환경에 맞도록 응용연극(applied theater)에서 사용되는 방법론을 도입하여, 참가자 내면의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도 록 함

– 프로그램 운영에 앞서 참여동기와 기대 수준을 확인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세부 기획에 반영함. 참여자들은 업무 능력향상과 문화예술에 대한 동경심을 주된 기대로 언급하였음. 선호하는 프로그램 형태는 업무성취도를 직접적으로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예술교육 프로그램이었음. 결국, 단순한 문화복지나 문화적 환경 조성보다는 실질적으로 본인의 능력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형태로 프로그램을 구성함

– 2011년 8월 프로그램의 기획 및 대상 기업 선정을 위한 사전 작업이 이루어졌고, 9월에 선정 기업의 참가자 모집 및 세부 운영안이 마련되었으며 9 월부터 11월까지 12명을 대상으로 총 10회의 실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음. 12월에 프로그램 종료 후 평가를 진행함

– 보통의 연극교육보다 연기 활동에 역점을 두어 언어를 구성하고 눈빛과 몸으로 말하며, 상황에 순발력있게 대처하는 능력을 증진시키는데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려고 함.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기존의 연기 방법론에 게임적 요소를 다수 가미하였고, 초기 프로그램 진행 시에 언어적 능력보다는 몸의 표현력이 부족함이 발견되어 신체 표현력을 높이는 연기 수업을 진행함. 또한, 참가자의 표현 능력 개선 사항을 보다 명확히 짚어주는 시간, 상황극 속에 실제 프리젠테이션을 집어 넣어 개개인의 표현력을 점검하는 시간을 진행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정해진 콘티에 따라 상황극을 전개하여 영상으로 촬영하였으며 영상 시사회로 프로그램을 마무리함

○ 효과 및 시사점

– 효과측정은 만족도 조사와 성취도 조사, 프로그램 평가로 이루어졌으며 업무 능력에 향상을 주었다는 의견이 57%, 기대한 바 만족하였다는 평가가 67%로 나타남. 주된 만족요소로서는 언어, 표정, 몸짓, 시선을 통해 표현법 을 익힐 수 있었다는 의견과 사람과 사물에 대하 관찰력의 향상, 화법 및 의사소통에 도움을 받았다는 의견이 있었음. 동료와의 협업, 즉흥상황, 대 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받았으며 이에 반해 화법 및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은 23%로 나타남. 연극 자체에 대한 경험을 해 본 점이 인상깊었다는 의견이 있었음. 화법이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보다는 신체언어로 나누는 연극적 경험이 실제 업무 중에 스킨쉽이나 친밀한 소통이 불가능했던 직원들이 몸으로 서로 얽히는 기회를 주었다는 점이 더 긍정적인 평가를 얻은 것으로 해석됨

– 많은 사람들이 이동하는 통로인 엘리베이터 앞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처음에는 참가자들이 다소 위축되기도 하였으나 타 직원들이 주목하면서 그들의 호기심과 참가 의욕이 자극되는 효과가 있었음

– 본 프로그램의 기획단계에서 무게중심을 두었던 직무적 기능, 프리젠테이션과 의사소통 기능에 직접적인 향상을 가져왔다기 보다는 휴식, 동작, 발성 등 전체적 경험으로서의 예술참여가 연극이라는 예술장르에 대한 관심을 일으켰으며, 이것이 참가자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는 점에 주목해야 함. 이는 예술의 특성이 다른 지식이나 기능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도구적 기능을 넘어 매우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복합적인 경험이라는 것을 시사하며, 이것이 참여자에게도 예술참여로서만 얻을 수 있는 실익으로 보다 강하게 인식됨. 프랑스의 철학자이자 사회학자인 들뢰즈는 “예술을 통해 육체들은 잠재적 실재 속에서 하나의 시간, 하나의 흐름, 하나의 소용돌이 속으로 잡 입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예술을 통해 육화된 잠재적인 차이들은 하나의 시간 속에서 공존하고 공명한다. 그리고 예술에서 생산되는 공명 속에서 횡단 역시 생산된다. 예술은 다양한 관점들의 본성적 차이 그리고 그 파편들 간의 간격을 긍정하면서도, 그들을 단일한 통일로 묶지 않고 횡단성이라는 고유한 형식을 통해 그 안에서 파편들이 소통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언급한 바 있음

– 운영적인 측면에서는 바쁜 업무로 인해 교육에 정기적으로 참여하기가 어려웠다는 현실적 어려움이 토로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규 업무 시간으로 인정받는 교육의 상설화나 신입을 대상으로 한 필수교육과정으로 운영하는 것이 대안으로 제시됨. 대상자 선정 조건을 조금 더 세심하게 배려하였으면 하는 의견들도 지속적으로 제기됨

2) 글로벌 노마드(KOGAS)

○ 추진 배경

– 한국가스공사(KOGAS)는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서 해외사업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해외네트워크 사업 참여를 확대하고 해외사업 부문을 핵심 사업으로 선정하는 등 조직원들의 국제적인 협력업무 역량이 보다 중요시되고 있는 상황으로 인적 역량 강화에 대한 요구가 제기됨. 특히, 중앙아시아를 중심으로 대륙 진출에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해외사업을 하는데 있어 상호협력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 창출이 중요시되며 공조직으로서 유연한 사고 및 열린 태도를 선언해야할 필요를 인식함. 이에 글로벌 비즈니스에 있어 서로 소통하는 문화협력적 관점이 기업 내에 공유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기획됨

– 조직 내에 정례적인 문화프로그램이 운영되는 등 조직적 지원과 참여 의지도 높은 기업으로 평가됨

○ 추진 세부 내용 및 특성

– 문화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유연하고 진정성 있는 문화적 태도를 갖출 수 있는 글로벌 감성교육, 문화협력을 통한 글로벌 마인드를 배우고 예술을 통한 소통과 협력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함. 기존의 언어 중심의 글로벌 역량 교육과정을 다문화교육과정으로 확장함

– KOGAS 임직원 및 인재양성팀 소속 교육 담당자 130여명을 대상으로 3회 차의 교육 프로그램이 개최되었으며 국제적인 마인드 배양을 위한 강연 프로그램과 문화예술협력 사례를 통한 소통의 방법을 제시하는 렉처 콘서트로 진행됨. 2011년 9월~12월에 기업과 프로그램에 대한 협의 과정을 가지고 프리워크샵으로 한국 몽골 아티스트 협력 토크 콘서트를 실행하였으며, 2012년 1월~2월 중 내부 교육훈련워크샵과 연계하여 “글로벌 마인드 배우 기”와 “예술을 통해 진정으로 소통하고 협력하기 진행. 이후 사업결과 공유 및 평가진행

<추진 프로젝트>

경계허물기:
예술교감을 통한 글로벌 감성 배우기

사원 및 지역공동체 대상 감성교육 프로그램
하림, 마혜령, 퉁갈락, 뭉크진 등 한국와 몽골의 아티스트가 함께 만든 콘서트

글로벌 기질 익히기:
문화협력을 통한 글로벌 마인드 배우기

본사 교육인력담당자 대상의 글로벌 마인드 향상 프로그램

서로 소통하기:
예술을 통해 진정으로 소통하고 협력하기

본사 및 지역본부 교육인력 담당자를 대상으로 강연과 공연을 결합한 렉쳐 콘서트로 진행. 문화협력의 일례로 아티스트의 글로벌 협업 과정을 이해하도록 함

○ 효과 및 시사점

– 문화기반의 교육 프로그램은 새롭게 시도되는 것이었으나 프로그램 종료 이후 뜻 깊고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매우 흥미롭고 즐거웠다는 평가를 얻음. 문화 이해 교육에는 상대적으로 미진했던 조직원들에게 해외 문화의 이해를 통한 글로벌 마인드 성립에 물꼬를 터주는 역할을 수행함. 특히 인재양성팀 담당자를 대상으로 시행하여 기업 내 조직원의 교육과 기업문화형성에 매개자로서 타 조직원들로 교육효과의 확산을 기대할 수 있음. 추후 창의학습 프로그램의 지속 및 확대에도 가능성을 열어둠

– 향후에도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기존의 자체 교육훈련 프로그램 내에 조직원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의 도입을 검토 중임

– 사회공헌활동과 연계된 조직 내부공헌 방향 제시함. ‘메세나 활동 + 글로벌 봉사’를 중심으로 추진되었던 기존 사회공헌 활동을 조직 내외부의 통합방식으로 지평을 확대하여 보다 능동적인 기업-현지 간 협력과 교류가 가능하 도록 함

3) 함께 생각하고 이야기 나눌 문제들

– 기업환경에서 실행되어온 “창의기업형(연속형)-직무교육(적용적)”과 “창의기업형(연수형)-글로벌문화역량(문화적)” 모델이 이제까지 다루어온 여타 기업 창의학습 사례들과 비교하여 지니는 특징은 무엇인가?

– 직무 능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창의학습 프로그램의 기획에 있어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 연속적 프로그램과 일회성 프로그램은 각각 효과성 측면에서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가?

– 기업의 해외 진출이 보편화되고, 현지 문화에 대한 적응과 융합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문화예술이 기업의 다문화적 역량 제고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까? 문화인류학이 제국주의와 식민주의의 도구로 타자화의 오류를 범한 선례를 기억한다면 문화를 현상적으로 파악하지 않고 보이지 않는 내면의 각종논리와 사고의 연구로 보려는 시도를 문화예술로 어떻게 풀어내고 구체화 할 수 있을까?

사례연구 및 인터뷰 동영상

종결

1) 요약 및 학생 기획안 발표

유형

분류기준

사례명

현황 및 시사점

창의
기업형

(연속형)

직무교육(적용적)

프리젠테이션씨어터(인컴브로더)

– 광고회사에서 가장 요구되는 내부역량인 직원들의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높여 기업의 핵심역량강화에 기여
– 프로그램 기획의 주안점을 직무에 요구되는 기능 교육보다는 예술본연의 특성에 두는 것이 고무적임

창의
기업형

(연수형)

글로벌문화역량(문화적)

글로벌노마드(KOGAS)

– 임직원 교육 담당 직원들을 대상으로 기존의 글로벌 역량 교육과정을 다문화교육과정으로 이행을 위한 인식 제고
– 사회공헌활동과 연계된 조직 내부공헌 방향 제시

2) 질의응답

4. 교육보조자료

 – 2011 문화예술을 통한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 사이버 교육과정 개발 동영상 컨텐츠 (경희사이버 대학교)

 

5. 참고문헌

 – 전수환/한아린, 문화예술을 통한 창조경영, 창조경영연구 제4권 1호 (2011년 2월) pp.145-169, 2011

 –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문화예술을 통한 기업창의학습과 사회공헌 워크숍, 문화체육관광부,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