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목표
개인의 창의성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이해한다.
2. 학습성과
– 조직의 8가지 이미지 중, 두뇌, 문화, 심리적 감옥으로서의 관점으로 조직을 이해할 수 있다.
– 조직의 다양한 관점을 바탕으로 개인의 창의성 함양에 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보조자료
1. 지난 수업 내용 요약 정리
2. 출석 확인
전개
보조자료
1. 창의성이란?
◾ 학자들에 의한 창의성의 개념:
– 새롭고 신기한 것을 산출하는 능력(확산적 사고력)이다.: Guilford
개인과 사회에 가치로 우며, 참신한 산물, 기존 아이디어의 수정 또는 거부를 요구하는 비판 습성, 강한 동기와 비싼 지적 에너지의 사용 등의 특징이 있고, 최초에는 막연하고 혼란스러운 문제 때문에 야기되는 특별한 문제해결방식이다:Torrance
– 새로운 아이디어나 산물을 창출해 내거나 또는 기존의 아이디어와 산물을 참신한 방법으로 재생산해내는 정신적 과정이다: Gallagher
– 기존의 요소들로부터 자기 자신에게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 내는 능력이다: 윤종건
2. 종합한 창의성의 개념:
◾ 창의력이란 기존의 지식, 경험, 산물에 근거하여 놀랄 만한 새로운 발명이나 생산적 독창적 사고 및 착상 등의 고차원적인 사고 능력을 포함하여 일상 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사태나 문제를 새롭고 참신한 방식으로 해결해 나가는 능력으로 파악된다.
◾ 창의력이란 음악, 미술, 과학 및 건축과 같은 특수한 분야에서 독창적인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의 능력(특정분야의 특정인만이 탁월하게 지니고 있는 희소가치로서의 창의적 재능)이라는 좁은 의미보다는 인간 모두가 갖고 있는 보편적 능력이며 특성이라는 넓은 의미로 해석되어야 한다.
3. 창의성 연구
◾ 창의성에 대한 접근
– 신비주의적 접근
– 창의성 발휘는 ‘신의 도움’으로
– 창의적인 사람=빈그릇에 불과하며,
– 신이 내려준 영감에 의한 아이디어를 쏟아냄으로써 ‘이 세상의 것이라할 수 없는 산출물을 창조한다
– 플라톤은 시인은 뮤즈 여신이 구술해 주는 것만 창작할 수 있다고 주장
창의성을 영적인 과정으로 가정, 과학적 연구의 대상으로 고려하는데 부정적 영향을 미침
◾ 심리측정적 접근
– Guilford의 모형에서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개념에 기초
– 새로운 독특한 아이디어 또는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확산적 사고로 설명
– 문제해결을 위해 새로운 가능한 해결책을 생각해 내는 것으로 여러 가지 답이 가능
– Cf) 수렴적 사고(convergent thinking): 여러 가능성 중에서 지식과 논리적 판단과 추론을 사용하여 한 가지 답으로 수렴되는 것으로 특히 지능과 관련
– TTCT(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 Torrance, 1974)
– 창의성 검사법
– 언어 검사와 도형검사
–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융통성 등을 측정
– http://www.fpsp.or.kr/
4. 창의적 사람들의 특징
◾ 창의적 사람들의 지적 특성
– 문제 사태에 대한 감수성이 높다
– 사고 활동의 유창성이 높다
– 사고의 융통성이 많다
– 사고와 행동의 독창성이 높다
◾ 창의적인 사람들의 정의적 특징
– 새롭고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모호성을 참는 역량이 있다.
– 실패에 대한 불안이 적으며 다소의 위험 부담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 관행에 동조하기를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 자신의 경험에 대하여 개방적이다.
– 이 밖에도 여성적인 취미가 강하고, 성취욕,지배성,자율성,변화선호,공격성 등이 강하며 정열적인 성향이 있다.
◾ 인지적 측면: 지적 능력, 지식, 인지 유형
◾ 정의적 측면: 성격 특성, 동기
◾ 환경적 측면: 가정과 부모,학교와 교사, 보상, 사회, 문화, 역사
5. 창의성의 구성요소
◾ 지적 능력이란 문제를 새로운 방식으로 보고 전통적 사고의 한계를 벗어나는 종합적 능력,아이디어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는 분석적 능력 그리고 아이디어의 가치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득시킬 수 있는 실제적 능력을 말하는데 창의성이 발현되려면 이 세가지 지적 능력이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둘째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특정분야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고 보았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이 폐쇄적인 시각을 갖게 함으로써 기존 시각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사고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지적 했다.
◾ 세째 사고유형이란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고 학습하고 결정을 내리는 등 자신의 능력을 이용하는 방식에 대한 선호와 관련된 것으로 창의적인 사람은 스스로 계획하고 규칙을 만들고, 구조화되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즐기는 입법적 사고 유형, 새로운 방식으로 사고하는 것을 선호하는 진보적 사고유형 그리고 지엽적인 것보다는 전체적 수준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전체 사고 유형을 선호한다고 보았다.
◾ 넷째 창의성과 관련된 성격특성으로는 모호함에 대한 참을성,인내심 새로운 것에 대한 개방성, 위험감수 의지, 자기 확신등이 포함된다.
◾ 다섯째 동기 요소에서는 내적 동기와 과제중심적 동기가 필수 조건이다. 다시 말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정말로 사랑하거나 일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추게 하는 동기가 중요하다.
◾ 여섯째, 환경적 요소는 개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원하고 보상하는 외적 환경을 의미한다. 창의적으로 사고하는 데 필요한 내적인 자원을 모두 가지고 있을지라도 외적인 환경의 지원이 없다면 개인의 창의성이 발현되기 힘들다는 것이다.
1) 요약 및 향후 진행 공고
◾ 토론-동기,실패를 이기는 힘
1. 본인은 일을 함에 있어 어떤 목표를 지니고 있는가?
2. 평가 목표를 가지고 있을 때 성취감 만족감과 학습 목표를 가지고 있을 때 성취감 만족감의 차이를 비교
3. 평가 목표를 가지고 있을 때, 실패, 좌절상황에서의 반응이나 느낌 과 학습 목표를 가지고 있을 때 실패 좌절 상황에서의 반응 느낌의 차이 비교
4. 평가 목표 위주의 양육/교육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
5. 엘리트들의 자살율이 높은 까닭은 ?
6. 우리 사회가 창의적인 사람들이 적응,성공 할 수 있는 사회인가?
7. 창의성과 내재적 동기의 관계를 본인 경험에 비추어 이야기 해보는 것.
8. 그렇다면 학습 목표, 내재적 동기를 갖기 위해 본인 스스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동기 두번째 영상
◾ 창의성 개발 기법
◾ 브레인스토밍, 육색 사고모자 기법, TRIZ
2) 질의응답
4. 교육보조자료 및 참고문헌
– [창의성 교육(창의적 문제해결 계발과 교육 방법)] 성진숙,이혜주,조연순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8 10 15
– [곽내영 교육학] 곽내영 도서출판 들풀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