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주차] 아트 컴퍼니 3

1. 학습목표

– 21세기 창조경제에 대하여 알아본다.

– 창조경영의 다양한 사례들을 짚어본다.

– 아트 컴퍼니에 대하여 알아본다.

 

2. 학습성과

창조경영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창조경영을 이해할 수 있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보조자료

1. 지난 수업 내용 요약 정리

2. 출석 확인

 

전개

보조자료

6. 지식 디자인의 실천: 콘셉트 디자인에서의 응용

◾ 디자인 능력을 획득, 실천하는 방법

◾ 전제: 지식단련(Discipline)의 요청

 – 지식근로자는 스스로가 생산수단을 갖는 노동자

 – 생산수단: 두뇌, 경험, 협업 네트워크로 뒷받침되는 지식의 창조, 적용, 종합기술

 – 지식단련: 조직력, 조직적 지식 창조능력의 기반(인간력)

 – 경영/조직에 인간력을 살리기 위해서는 인식론적 및 사회과학적인 방법론 요청

◾ 지식방법론을 종합하는 지식창조(SECI) 모델

 –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변환에 의해 지식이 창조되는 프로세스를 그려냄

 – 지식 생성의 방법론

 – 철학, 사회학, 시스템과학, 디자인 등에서 개별적으로 전개해온 지식 창조의 방법론들을 종합

 – Methods: 아이디어 창조나 플래닝의 방법 수단, 노하우 – 창시자나 발안자의 방법을 그대로 형식지화 한 것

 – Methodology: 방법 배후의 구조나 이론을 고찰하여 진리를 얻기 위해 타당한 방법들의 본보기를 탐구하는 지의 분야가 중요

◾ 지식창조의 배후에 있는 철학과 과학

 – 창조 프로세스의 네가지 모드(사회화, 표출화, 연결화, 내면화): 철학과 사회과학에 걸치는 지식 방법론

 – 사회화: 암묵지에서 암묵지 창조

 – 표출화: 암묵지에서 형식지 창조

 – 연결화: 형식지에서 형식지 창조

 – 내면화: 형식지에서 암묵지 창조

 – 지식창조는 위 4가지 모드의 변증법적(정/반/합) 종합

◾ 콘셉트 디자인에서의 지식 방법론

 – 콘셉트란 개념적 도식은 서치라이트처럼 새로운 의미나 사실을 떠오르게 만든다. 콘셉트는 이면에 사실과 대응할 만한 요소(변수)를 가지면서 종합된 하나의 의미체계이다. 즉 아이디어의 집약이다. 

 – 지식창조로서의 콘셉트 디자인

 – 콘셉트 디자인의 방법론 연습

   – 필드워크(사회화)

   – 현실기반이론(사회화에서 표출화)

   – 프로토타이핑(표출화에서 연결화)

   – 스토리텔링(내면화)

◾ 현실기반 이론

 – 글레이저 & 스트라우스(1960′)에 의한 질적 연구 방법론

 – GTA의 코딩 프로세스의 도식

 – 앱덕션 엔진

 – 본질적으로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한다

 

7. 아트컴퍼니의 조건

◾ 고객은 왜 아트컴퍼니를 요구하는가?

 – 새로운 소비자 의식 대두

 – 소비자가 잠재적으로 바라는 것: 새로운 기회나 희망, 놀라움

 – 창조형 비즈니스 필요

 – 기업에 요구되는 심미성: 생활에 즐거움이 가치를 추구하는 모델

 – 21세기 브랜드의 개념

 – 뉴 컨슈머 아이덴티티

 – 사회환경과 인간의 연대가 궁극적 과제, 보다 나은 사회, 지속 가능한 사회, 진지함 요구

◾ 새로운 지식도시 경제의 시대

 – 잊혀져 있던 자본: 에코 캐피탈

 – 지식도시 / 지식기반도시

 – 도시의 지식 집적이 아트컴퍼니를 낳는다

 – 마이크로 기업의 대두

◾ 지식집적의 질이 이노베이션을 가져온다

 – 스몰월드 네트워크

 – 조직의 지적 자산은 사회적 자본의 특성을 갖는다

 – 사회적 자본

 – 조직의 다양성과 평등성이 이노베이션을 낳는다

 – 퓨처센터: 조직의 지식 자산을 작동시키는 허브

 – 전통에서의 이노베이션

◾ 아트컴퍼니 실천을 위한 사상

 – 조직의 Sense Making 능력

 – 가능주의 경영

◾ 아트컴퍼니의 10가지 조건

 – 사회와 함께하는 창조

 – 기술이 아닌 인간, 결합이 아닌 종합

 – 무명의 질 디자인

 – 에코캐피털 중시

 – 진지함

 – 조직이 갖는 풍요로운 지식

 – 생각을 갖는 개인과 개인의 네트워크의 힘

 – 전통과 문화: 미학과 철학 등 인문학 중시, 지식의 전승

 – 활발한 협업과 이를 지원하는 환경: ‘장’의 창출, 창조적인 대화와 평가의 장

 – 가능성 추구주의 전략: 다원주의에 근거하여 넓은 안목에서 장점을 지향하는 삶의 방식, 비결정론적 전략

 

 

1) 요약 및 향후 진행 공고

2) 질의응답

 

4. 교육보조자료 및 참고문헌

– [아트컴퍼니] 곤노 노부루, 이콘출판사, 2008

– [지식창조의 방법론] 곤노 노부루, 노나카 이쿠치로, 2003

– [콘셉트 디자인의 방법론] 곤노 노부루, 다마대학 제 11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