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주차] 그래픽 레코딩 실습

1. 학습목표

그래픽 레코딩 실습을 통해 기말고사 평가를 한다. 

 

2. 학습성과

그래픽 레코딩 실습을 통해 데이터 분석과 정리, 시각화 그리고 효과적인 전달법 향상이 가능하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보조자료

1. 지난 수업 내용 요약 정리

2. 출석 확인

 

전개

보조자료

1. 그래픽 레코딩 평가

◾  데이터의 분석과 정리, 시각화, 그리고 효과적인 전달법이 갈 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  그래픽 레코딩

 – 회의실 벽면에 큰 종이를 붙여놓고 그 위에 그리는 화려한 색감의 창의적인 아날로그 감성 일러스트레이션

 – 비주얼 퍼실리테이션(Visual Facilitation)이라고도 함

 – 그래픽 레코딩은 회의의 내용을 담은 삽화로서 파워포인트처럼 시각 자료로도 활용됨

 – 장점은 집중력 제고와 활발한 토론을 유도함

 

2. 그래픽 레코딩 실습

◾ 그래픽 레코딩 실습과 기말과제인 ‘기업과 문화예술’을 주제로 한 기획안(프로그램, 아트웍 제작 등)을 위한 조 편성

◾  기획회의는 조별로 논의하고 논의된 사항(기획안)들을 그래픽 레코딩과 PPT로 발표하는 것(그래픽 레코딩 작업은 미술원 학생들이 도움)

◾  한 사람의 발표자가 두 개의 발표자료(그래픽 레코딩과 PPT)를 이용하여 두 번 발표

◾  2개 조는 PPT먼저, 그래픽 레코딩 나중에, 2개 조는 그래픽 레코딩 먼저, PPT 나중에 발표함

◾  발표에 대한 평가도 모두 같이 할 예정

* 만약 아트웍을 기획한 조는 아트웍에 대한 기획안을 작성한다. 아트웍까지 만들 경우 가산점을 부여한다. 

 

 

1) 질의응답

 

4. 교육보조자료 및 참고문헌

The 8 Metaphors of Organization from Gareth Morgan’s Images of Organ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