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목표
문화예술을 활용해 기업 내 조직원들의 창의성을 육성하려는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여 기업과 문화예술의 새로운 결합 가능성을 알아보도록 한다.
2. 학습성과
학생들은 다양한 사례를 통해 기업과 문화예술의 새로운 결합가능성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과 방향성을 모색해볼 수 있다.
3. 주요 학습내용
도입
보조자료
Art @ KOG 코디네이터 및 참가자 인터뷰
전개
보조자료
Art @ KOG 사례연구
○ 추진 배경
– KOG는 인기 온라인 게임인 그랜드 체이스, 엘소드, 파이터스 클럽을 개발한 대구에 위치한 유명 게임회사로 CEO의 의지로 직원의 창의력 향상을 위한 음악 창작 워크숍, 문화예술인 초청강연 아카데미와 같은 사내 대학 프로그램, 레코딩 스튜디오, 카페테리아, 게임룸 등 문화 공간 조성, 사내 밴드 동호회 운영 등 이미 살펴본 바 있는 창의경영 유형 중 교육 프로그램형 과 문화공간형, 조직문화형, 문화예술동호회형이 통합적으로 기업 경영에 적용되고 있는 선도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음. 조직원들에게 더욱 다양한 창의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체험 및 향유를 넘어 창작 및 실연의 단계로 심화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아르꼼의 기업창의학습 프로그램에 동참함
○ 추진 내용 및 특성
– 2011년 12월부터 기업의 환경과 니즈를 수렴하여 프로그램의 기획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사전 회의와 프리 워크샵을 진행함. CEO와의 면담과 직원들을 위한 살롱 음악회, 스윙댄스 워크숍을 개최함. 2012년 2월~3월까지 KOG의 사례연구와 함께 동시에 음악창작워크숍을 총 5회 진행함. 3월에는 문화예술인 초청 강연 및 살롱 음악회, 사내밴드 교육이 이루어짐
– 코디네이터 2인과 강연자, 연주자, 음악교육 강사, 사례조사 연구원, 촬영 기록자 등 다양한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교육 실행팀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다양한 유형의 창의학습 모델을 시행함
– 초기에 스윙댄스 워크숍을 시행하였으나 참여자 남녀 성비가 맞지 않아 진행이 어려워 프로그램의 방향을 음악창작 워크숍으로 전환함. 이후 워크숍에서는 참가자 간 협업이 우선시되고 참가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자신의 스토리를 기반으로 모든 창작과정이 이루어지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함
<주요 프로그램>
Pre-workshop
살롱 음악회 및 스윙댄스 워크숍을 통한 문화예술 체험
음악창작 워크숍
음악창작 워크숍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실행
리듬을 통한 즉흥적 사고, 하모니를 통한 조화와 협력, 멜로디를 통한 표현력 증진, 가사 통한 스토리텔링, 레코팅 통한 음악창작 프로세스 이해, E-Book 제작 및 음악 프로모션, 음악창작 워크숍 음원 및 뮤직비디오 공개
초청강연 및 동호회 교육
K’Band라는 사내 록 밴드 15인 정도의 사내 록밴드 활동 중. 동호회 교육 지원 유형을, 동호회원들에게 미리 희망 지원 형식을 파악하여 뮤지션과의 만남을 원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기타리스트 한상원을 초청하여 밴드 티칭 교육 진행
○ 효과 및 시사점
– 인터뷰 조사를 통해 효과를 측정하였으며, 참가자들은 협동심과 도전, 창의성을 배울 수 있었다고 답변함. 프로그램 만족도는 80%, 커뮤니케이션 증진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은 60%로, 대체적으로 프로그램에 만족하며, 개인의 창조성 향상 뿐 아니라 조직구성원 간의 협력과 커뮤니케이션의 증진에 도움을 받았다는 사실을 추론해 볼 수 있음. 실제로 팀워크를 통해 조직구 성원들과 친해지고 협력하는 법을 배울 수 있었다는 점을 부가적인 효과이지만 매우 중요한 효과로 언급하는 참가자도 있었음
– 교육적 측면에서는 음악창작 및 동호회 교육을 통해 음악을 직접 체험하는 경험이 되었으며, 직원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경험을 통해 게임을 예술로 승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공감하고 발견할 수 있었음. 참가자들은 게임도 음악과 스토리, 시각예술이 융합된 종합예술로서 인식하고 있었음
–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효과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조직의 특성 및 조직의 준비도를 미리 측정하여 기업의 특성을 고려한 세심한 사전 기획이 필요함. 참가자들은 시간이 많이 투여되더라도 체계적으로 지속되는 프로그램을 원 하였음
– 본 사례는 벤처기업 유형의 통합 창의학습 모델을 제시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음. 창의공간/기업교육/조직문화를 활용한 경영을 이미 실현하고 있는 벤처기업의 진흥방안을 모색해야 함. 사회공헌 모형까지 연계 가능할지도 검토해 볼 수 있음
종결
요약 및 향후 진행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