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주차] 중소기업의 문화예술교육 1

1. 학습목표

문화예술을 활용해 기업 내 조직원들의 창의성을 육성하려는 다양한 사례를 분석하여 기업과 문화예술의 새로운 결합 가능성을 알아보도록 한다.

 

2. 학습성과

학생들은 다양한 사례를 통해 기업과 문화예술의 새로운 결합가능성에 대한 자신만의 생각과 방향성을 모색해볼 수 있다.

 

3. 주요 학습내용

도입

보조자료

중소기업문화경영 고도화 사업(에이스힌지텍) 사례연구 소개

 

전개

보조자료

중소기업문화경영 고도화 사업(에이스힌지텍) 사례연구

○ 추진 배경

– 중소기업문화경영 고도화사업은 기존의 중소기업들이 해온 문화경영(문화 체험 및 문화이벤트 지원)을 중소기업의 현실(1.0 버전)을 직시하고 실질적 이득과 가시적인 성과를 연결시킬 수 있는 진보한 모델(2.0 버전)로 발전시키고자 추진함. 중소기업 문화경영의 2.0 버전은 문화예술이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로 중소기업에 적용되어 창의적 인적자원 개발, 문화예술 효용의 자생력을 갖추는 것을 의미함

– 본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예술을 통한 중소기업형 창의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기업과 예술의 밀착을 통해 기업의 실질적 요구에 맞춘 결과물을 도출하며, 프로젝트 후에도 문화예술을 온전히 이용하는 자생력 있는 창의집단 을 기업 내에 구축하고자 함

○ 추진 세부 내용 및 특성

– 에이스 힌지텍의 경우 ‘구체관절인형과 힌지와의 만남’을 주제로 2012년 2월 사전 미팅과 제품관련 이슈 및 창의 학습과의 연계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기업 담당자 및 아르꼼 실행단이 함께 토론하여 기업의 실질적 요구와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데에 주력하였음. 3월에는 인형의 역사 및 구체관절인형의 특징에 대해 이해를 넓힌 가운데, 제품 개발에 돌입하여 총 8회에 걸쳐 디자인과의 연계점을 찾고 구체관절인형의 시제품을 제작함

○ 효과 및 시사점

– 효과 측정은 만족도 조사, 성취도 조사, 프로그램 평가의 3단계로 진행되었으며, 교육적 측면에서 직무 능력이 향상되고 기존의 이벤트, 체험 중심의 문화경영과는 달리 직무관련 학습에 적극적 참여하는 양상을 보여주었음. 참가자들은 기업과 예술의 새로운 만남에 대한 기대가 발생하였고 강사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 의지가 생겼다는 의견을 표명하였음. 무엇보다 자발적이고 자유로운 아이디어 공유로 인한 열린 사고에 도움을 받았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음. 제품의 장단점에 대한 단순한 분석이 아닌 통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제품의 원리를 이해하고, 제품을 보는 시각을 전환할 수 있었다고 함

– 제조업의 특성상 시간적 제한이 많아 조직원들이 별도의 시간을 정기적으로 내기가 어려웠다는 점과 적용범위 또한 제품개발에 초점이 맞추어져 업무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연관되기 쉬운 환경이었다는 점이 보완되어야 할 점으로 지적되었음. 대표이사의 적극적인 참여 독려는 바람직한 일이며, 프로그램 시행 가부를 결정하는 초기 단계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할 사항이지만, 오히려 단기간 내에 발생될 효과를 과도하게 기대할 경우 참가자들에게 제품 개발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을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도 발생하였음

– 단시간에 제품개발이 이루어지는 것은 무리한 요구이므로, 참가자들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담보할 지속적인 프로그램 지원이 요구됨. 힌지텍의 경우 이번 수업과 같은 교육을 상시화, 장기화 계획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임

– 참여 아티스트도 예술 외의 다른 영역과 만나는 도전의 기회가 되었다고 하며 도전이 있어야 새로운 창작물과 발전이 이루어진다고 언급함. 디자인과 제품 개발도 예술작품의 창작과 같은 과정으로 인식하게 됨

– 중소기업의 경우 문화예술 프로그램 진행시 그 흡수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점이 장점이지만, 그만큼 지속력이 떨어지고 새로운 것을 계속 원하는 경향이 있음. 또한 프로그램 진행의 결과물이 신속히 도출된다는 점도 장점으로, 신속하게 문화경영의 효과가 나올 수 있음. 또한 CEO의 강력한 지지가 프로그램의 추진과 속도를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확고한 의지만 확보한다면 프로그램의 진행이 매우 수월해질 수 있음. 중소기업의 특성에 특화된 창의학습 프로그램의 모델도 활발히 개발되어야 할 것임. 창의학습 설계에 있어 업종과 규모, 대상고객, 조직원의 기업 충성도 등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이 꼭 선행되어야 함

종결

 

요약 및 향후 진행 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