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목표
예술의 창의적 프로세스를 기업 경영에 도입하는 예술기반 경영이 등장한 배경과 당위성을 이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학계의 연구와 기관 설립, 네트워크 구축 등의 흐름을 개괄적으로 파악한다. 더불어 기존 문헌 연구를 분석하여 예술기반 경영의 개념 정립과 이론화 경향에 대한 세부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2. 학습성과
① 예술과 경영의 관계에 대한 성찰을 통해 예술기반 경영의 등장 배경과 그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예술기반 경영 관련한 기존의 연구를 분석하여 예술기반 경영의 개념 정립과 이론화에 관련한 다양한 논의를 이해할 수 있다.
③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사와 각 활동 영역을 바탕으로, 실행가능하며 기업과 문화예술 간 파트너십의 지속 및 활성화에 발전적이고 대안적 시각을 제시하는 창의학습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보조자료
1) 지난 수업 내용 요약 정리
2) 금일 수업 진행 안내
– 앞서 기업에 창의적 환경으로서 공간과 기업문화의 조성을 위한 기초 연구와 각 기업별 환경과 니즈에 맞는 창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을 살펴보았음. 금일 수업은 이론 및 사례의 연구와 실행모델의 도출, 실천과 피드백의 과정을 통합한 결론으로서, 창의적 물리/정서 환경의 구축과 인력의 계발을 전사적인 기업 전략 하에 추진하는 문화예술 기반 업무 프로세스(경영미학)을 다루고자 함. 이미 최근 10여년전 부터 미국 및 유럽의 선진 기업에서는 문화예술을 기반으로하는 업무프로세스를 기업 경영에 도입하는 경영미학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으며, 관련 연구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창의경영과 기업창의학습의 플랫폼으로서 경영미학의 개념을 정립하고 관련 이론과 사례의 유형과 효과성을 논의하고자 함
– 예술기반 경영 연구 관련 수업은 연구 분량의 방대함으로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함. 1부는 예술기반 경영의 현황, 기존문헌 연구, 예술기반 경영의 이론에 대해, 2부는 구체적인 기업들의 적용 사례와 예술기반 경영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서 살펴보겠음
전개
보조자료
1) 예술과 경영
○ W.U.U. is Art. (WUUA)
– 예술은 보편성, 특수성과 함께 환상적 또는 마법과 같은 놀라움을 표현하는 것 예술은 의사소통의 프로토콜인 문화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음. 예술에 있어서 Exploitation(지역적 최적화)는 기존의 사회 가치를 계승 및 강화하여 협동을 촉진시키고자 하는 것, Exploration(탐험)은 새로운 가치를 표현하여 기존 패러다음(가치 체계)에 도전하는 것을 의미함. 경영은 예술과 마찬가지로 보편성과 특수성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해 창의성을 발현하여 감동을 주기 위함
○ 예술과 경영의 관계 변천과 확대
– 예술과 경영의 관계는 전통적으로 사회적 투자나 환원에서 오늘날의 예술적 지식과 감각을 경영문제를 해결하는데 이용, 향후에는 예 과 경영이 통합적 관계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음. 역사적으로 보면, 기존의 예술기반 경영은 주로 마케팅 목적으로 이용되었고, 간접적인 활동이 주를 이룸
– 최근 10여년 간은 기업 내에 예술과정, 예술 조직, 예술작품 등을 도입하여 예술을 통해 직 접 배우고, 느끼고, 표현하는 직접적인 활동이 증가하여 왔고, 적용되는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음. 1990년대 IT 기술혁명은 예술기반 경영이 조직관리 차원에서 직접적으로 이용되도록 하는 기폭제 역할을 함
– 최근의 예술기반 경영활동은 리더십 개발, 창의성 발휘, 커뮤니케이션 및 프레젠테이션 기술향상, 기업의 가치 및 비전 표현 및 전달, 정보의 전달 등의 다각적으로 예술을 활용함
2) 예술기반 경영의 현황
– 미국 컬럼비아 비즈니스 대학원과 영국 옥스퍼드 전략적 리더십 프로그램 등 유수의 경영 대학과 MBA과정의 커리큘럼에 예술기반경영 관련 교육과정이 도입되고 있음
– 예술기반 경영 지원단체 및 컨설팅 프로그램도 마련되고 있음. 미국 예술지원단체인 Americans for the Arts는 2005년부터 기업과 예술공동체간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Arts & Business Partnership 프로그램과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문 컨설팅 기관인 영국의 Arts and Business는 1979년 영국에서 설립되어 기업의 요구에 가장 잘 맞는 예술의 활용에 대한 컨설팅 프로그램 을 제공하고 있음
– 학계에서도 AACORN, IDRIART 등 연구 네트워크가 구축되고, 각종 관련 컨퍼런스 개최, 경영에서 예술의 활용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되 고 있음
– 조직의 심미성 또는 예술의 적용에 대한 연구는 1960~60년대부터 시작되어 본격적으로는 1990년대부터 기업의 경영활동에 예술을 적용하는 것에 대해 연구되기 시작하였고, 2000년대 들어 최근 10여년 동안 더욱 활성화 되었음
– 지금까지의 문헌들은 연구 방법론에 따라 이론연구와 사례연구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론연구는 예술기반 경영의 효과를 개념적으로만 설명한 연구로, 예술이 경영에 적용되는 것에 대한 당위성에 대한 문헌과 학술/기업/예술분야의 활동현황을 소개한 문헌으로 나눌 수 있음. 사례연구는 실제 기업 및 단체에 예술기반경영이 사용된 사례를 통해 효과를 제시한 문헌들임. 전략/기획, 인사/조직, 마케팅으로 적용 분야가 나뉘어지며, 예술이 재무적 활동이나 생산활동에 사용된 사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음
– 대부분의 문헌들이 개념적이고 서술적인 내용으로, 인터뷰 기반의 정성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이며, 몇몇은 서베이를 사용하기도 하였으나 예술을 경영에 적용하여 얻은 실질적인 효과를 정밀하게 측정하지는 못하였음
– 주요 연구
1) Taylor and Hansen(2005): 조직미학(Organizational Aesthetics)에 관한 기존 문헌들을 조사하여 조직의 효율적 운용과 심미적 가치나 조직구성원들의 감성, 느낌을 다루는 내용, 문서와 예술적 형태로 표현한 지식의 표현방 법에 따라 분류함
2) Taylor and Ladkin(2009): 경영조직에서 관리역량강화에 적용되는 예술 기반방법들(Arts-Based Methods for Organizational development)을 4가지 (기술의 전이, 투사의 기술, 본질의 표현, 예술작품의 제작)로 정의하고 특수성과 보편성, 과정과 결과의 각 특성에 따라 분류
3) Schiuma(2009): 예술기반 이니셔티브(Arts-Based Initiatives)를 조직구성원의 변화수준과 조직내 자산화 효과를 기준으로 상/중/하로 분류하여 9가지 예술가치 매트릭스를 만듦. 이를 다시 주요 목적에 따라 점화, 내재화, 도구적, 예술적 영역의 4가지로 분류함. 이 분류를 바탕으로 예술기반 활동 의 전략을 조직원의 에너지 증진, 예술 자원의 구축, 예술적 조직의 개발로 도출함
4) 예술기반 경영의 이론
○ 예술기반 경영에 대한 이론적 틀: A-BC-P 프레임워크
– 기존 예술기반 경영 연구 사례에서 예술기반 경영활동(Activities)과 그에 따른 효과(Benefits)를 구분함. 예술기반경영의 활동을 분류하고 각 활동과 효과와의 관계를 제시함. 다른 한편으로는 기업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제약 조건(Constraints)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기업의 특 성을 반영한 예술기반 경영 활동의 성과를 도출함
○ 예술기반 경영 활동의 분류 기준
– 예술기반경영의 활동(Activities)은 크게 예술의 장르, 경영의 기능에 따라 구분할 수 있음. 예술의 장르는 시각예술, 음악, 드라마/연극, 시/문학 등으로, 경영의 기능은 전략/기획, 조직/인사, 마케팅, 재무, 생산 등 경영의 기능에 따라 구분함. 이를 다시 조직구성원의 참여수준, 예술의 이용내용, 예술의 활용도, 예술의 작품수준, 제작여부에 따라 세분함
– 이는 경영의 각 요소에 예술을 적절히 활용하기위하여 기존 연구에서 미비하였던 예술기반경영의 활동을 예술의 활용도(통합적 vs. 분석적)에 따라 분류하고 고찰하려는 시도를 반영한 것임. 실례로 다양한 예술분야 중 유일하게 연극부문에서만 예술에 대한 분석적인 접근을 제시한 기존 연구들이 존재함. 연극을 경영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있고, 그 활용사례도 많기 때문에 한층 더 심도 있는 단계로 진보한 것이라고 판단됨
종결
1) 요약 및 학생 기획안 발표
2) 질의응답
4. 교육보조자료
– 경영미학과 예술기반경영 연구 사례 사진 및 영상 자료
5. 참고문헌
– 전수환/한아린, 문화예술을 통한 창조경영, 창조경영연구 제4권 1호 (2011년 2월) pp.145-169, 2011
–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문화예술을 통한 기업창의학습과 사회공헌 워크숍, 문화체육관광부, 2012
– 장대철, 경영미학과 예술기반경영 연구(ABM: Arts-Based Management), 카이스트 경영대학,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