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목표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의 연계 교과로서 진행된 <기업과 문화예술> 수업의 전체 진행을 개괄하고 각 실행 사례와 연구의 내용과 시사점을 재정리하여 본다. 발표와 피드백과정을 거쳐 학생 스스로 설계한 창의학습 실행 프로그램을 완성하고, 최종 토론을 통해 기업과 문화예술의 발전적 파트너쉽의 상(像)을 도출한다.
2. 학습성과
① <기업과 문화예술> 수업에서 다루어진 관련 연구와 실행 사례를 복습한다.
② 예술적 지식과 직관이 기업의 문제해결과 혁신의 계기로 작용하는 데에 필요한 제반 조건과 고려해야 할 지점들을 이해하고, 실제 창의학습 지원 프로그램의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③ 문화예술과 기업의 발전적 파트너쉽을 지향하는 기업의 창의학습 프로그램을 고안할 수 있다.
3. 주요 학습 내용
도입
보조자료
1) 주의집중 및 동기부여
2) 금일 수업 진행 개요 안내
–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의 연계 교과로서 진행된 <기업과 문화예술> 수업의 전체 진행 을 개괄하고 각 실행 사례와 연구의 내용과 시사점을 다시 정리하여 볼 것임. 그동안 학생들이 직접 설계하여 발표한 창의학습 실행 프로그램이 피드백 과정을 거쳐 보완, 완성되었으며, 그 최종 결과물을 간략히 공 유함. 최종적으로는 종결 토론을 통해 기업과 문화예술의 발전적 파트너쉽의 상(像)을 함께 모색하는 시간을 가지고자 함
전개
보조자료
1) <기업과 문화예술> 수업과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
– 문- 문화예술의 가치를 기업에 접목시키는 창의학습모델 개발을 통해 기업을 위한 핵심 역량개발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창출, 보급, 확산하고자 하는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의 연계 수업
– 기-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은 단순히 기업 내 조직원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상황 혹은 요구(협업과 소통)를 충족시키기 위해 문화예술과 기업의 만남을 주선하고, 문화예술과 기업이 상호간에 어떻게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장임. 창조적인 기업이 되고자 하는 기업들의 노력에 공간, 문화, 업무방식, 교육 등 다양한 방향에서 문화예술이 녹아들어갈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음. 기존의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연장을 넘어 대안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려 함
– 구- 구체적으로는 기업 내 문화예술 활용방식의 유형화를 통해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의 주된 방향성-창의적 환경조성 지원(Culture, Space),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실행(People), 예술문화업무프로세스 적용(Management)-을 설정하고 이에 근거하여 연구 및 실행 사업을 추진함
2) 기업과 문화예술의 관계에 대한 선행 연구
– 문화예술과 기업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20세기 후반에 등장하였으며, 특히 2000년대부터 확장적 개념 정립과 함께 더욱 활발히 진행되었음. 문화예술과 기업의 관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기업에서 문화예술로의 일방향 지원에서, 문화예술이 기업에 미치는 효용에 대한 인식이 자리 잡으면서 기업 이미지 홍보와 마케팅 중심의 논의로 전개됨
– 특히 최근에는 기업 내 문화예술교육이 기업역량의 핵심인 조직원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유연한 사고력, 소통능력을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으며, 문화예술교육 메세나, 사회공헌 등 다양한 형태로 문화예술과 기업의 파트너쉽의 실천과 탐색이 이루어지고 있음
– 향후 문화예술과 기업 간 파트너쉽은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 더욱 확대되고 공고해질 전망임. 지식경제 사회로의 이행으로 창조경영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름에 따라 조직 내부의 창조적인 에너지원을 확보하는 것이 기업의 중요 관심사가 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전략적으로 문화예술을 조직원의 역량 개발과 조직 문화 창출에 도입하는 사례들이 증가하고 있음. 더욱 급진적으로 는 경영학의 관점에서 기업의 경제, 경영행위를 예술적 또는 심미적으로 해석하려는 경영미학이 등장하여 문화예술과 기업 경영은 통합적 관계로의 이행 가능성까지 제시되고 있음
3) 실행 사례의 분석 및 시사점 도출
출처
유형
유형2
분류기준
No.
사례명
현황 및 시사점
기업창의학습 지원사업
(2011)
교육
프로그램형
창의
기업형
(연속형)
자기개발및조직활성화
(통합적)
1
Art for Nursing
(서울대병원)
– 조직원의 돌봄(nursing)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기개발 및 조직활성화에 기여함
– 조직원과 조직의 특성에 적합한 전략적 프로그램의 선택이 성과의 질을 높임
자기개발및조직활성화
(통합적)
2
Art Forum N
(넥슨리아)
– 현역 예술작가를 섭외하여 예술작업에 직접참여, 표현과 의미부여의 경험을 제공
– 직무, 성과 연계형이 아닌 휴식, 충전 중심의 기업 문화예술교육 필요성 인식
직무교육
(적용적)
3
프리젠테이션씨어터
(인컴브로더)
– PR회사에서 가장 요구되는 내부역량인 직원들의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높여 기업의 핵심역량강화에 기여
– 프로그램 기획의 주안점을 직무에 요구되는 기능 교육보다는 예술본연의 특성에 두는 것이 고무적임
창의
기업형
(연수형)
글로벌문화역량
(문화적)
4
글로벌노마드
(KOGAS)
– 임직원 교육 담당 직원들을 대상으로 기존의 글로벌 역량 교육과정을 다문화교육과정으로 이행을 위한 인식 제고
– 사회공헌활동과 연계된 조직 내부공헌 방향 제시
자기개발
및조직활성화
(통합적)
5
창의소통사관학교
(기아자동차)
– 기업연수원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의 시도로서 예술의 통합적 성격을 연수교육체계에 결합
– 정규프로그램화 및 예술기반 교육과 직무교육의 유기적인 결합을 모색해야 함
자기개발및조직활성화
(통합적)
6
춤추는요리사
(밀레니엄 힐튼호텔)
– 무용치유 프로그램을 통한 조직원의 긴장 이완과 감수성 및 커뮤니케이션을 증진
– 지역문화공간을 활용하여 기업의 재능기부와 지역 커뮤니티와의 교류 모형을 제시함
벤처
기업형
통합교육
(혼용적)
7
KOG)
– 창의공간, 기업교육, 조직문화의 영역에서 융합 시행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하고 확대함
– 창의경영 유형을 아울러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통합적 창의경영 모델의 마련과 더불어 사회공헌 모형과의 연계점 모색
중소
기업형
직무교육
(적용적)
8-1
중소기업문화경영 고도화사업(1)
에이스힌지텍
– 중소기업의 특성과 환경에 맞추어 기업의 실질적 요구에 맞춘 제품 개발 등의 결과물과 창의집단 도출
– 참가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제도적 개선과 지속적 프로그램 지원이 필요함
8-2
중소기업문화경영 고도화사업(2)
㈜새싹
문화예술을 통한 창조경영
(2010)
교육
프로그램형
조직원
대상
간접활용
9
픽사대학
– 문화콘텐츠 산업의 창조성 개발 니즈와 연계
– 기업을 위한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 필요
10
포스코 포레카
– 전통적 제조업 분야에서도 적용가능성
–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전문가 활용
문화예술동호회형
조직원
대상
직접활용
11
삼성전자 PRO패밀리
-기업 인력개발 프로그램의 진화 결과임
– 조직 인재개발, 조직문화 활동과 연계가능
12
린나이 팝스 오케스트라
– 동호회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필요
– 사회공헌, 직원만족 등의 성과 확인
문화공간형
조직
대상
간접활용
13
NHN
– 업무공간을 문화적 공간으로 조성
– 조직원의 니즈를 반영하는 방법론 활용
14
다음 커뮤니케이션
– 문화적 공간 조성은 조직 비전달성과 연계됨
– 지역, 자연과 조화된 조직혁신 추구
조직문화형
조직
대상
직접활용
15
LG 디스플레이
– 기업의 조직문화 담당하는 전담팀 운영
– 전문인력 육성체계 마련 필요
16
아모레퍼시픽
–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에 기반한 실행 필요
– 문화인류학, 정신 분석학 활용 방법론 활용
4) 창의적 환경 조성_ 공간, 조직문화
○ 창의적 공간 조성
– 일과 조직의 변화, 경영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진화해온 업무 공간의 변천사를 살펴보았음. 본 연구에서는 작금의 기업환경에서 요구되는 단절적 혁신의 필 요건을 창의적 사고가 자유롭게 발현되는 ‘창발성’으로 전제하고, 창발적 조건을 구현하기 위한 공간적 고려 요소는 무엇인지 규명하였음. 이를 기반으로 실제로 국내외에서 시도되고 있는 창의적 기업 공간조성 사례에 대한 분석과 평가도 함께 수행하였음
– 기업의 창의적 환경조성은 단순히 기존 업무 공간에 공연장이나 갤러리, 스튜디오 등 문화예술적 공간 요소를 적용하여 설계하거나 감각적인 공간을 조성하는 것을 넘어, 창발의 조건인 카오스, 자기조직화, 복잡계를 담아내기 위한 최적의 장치로서 도시적 은유를 도입하여 다양한 에너지의 생성과 교차, 우연한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일임
○ 창의적 조직 문화의 형성
– 경영 환경이 급변하고 복잡해질수록 조직문화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음. 그러나 조직문화를 경영 환경의 변화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데에는 많은 수고와 오랜 기간이 소요됨. 이미 도래한 지식산업사회에서는 차별화된 개성과 이미지를 창출하는 기업문화의 조성이 필요해지고 있음. 특히, 조직문화의 여러 유형 중에서도 관계/혁신문화가 조직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짐. 조직 구조가 유연하고 개방적일수록, 창의성과 혁신성이 더욱 잘 발휘됨
– 많은 조직들이 효율성을 넘어 도덕적 가치와 심미적인 의미를 만들어내려는 조직 미학에 대한 관심을 지니고 있으며 그에 따른 실천도 발견됨. 현재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조직문화에 관련한 이슈들- 구성원들이 일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조직에 “몰입”하는 일하기 좋은 환경(Great Work Place)을 조성하는 것, 일터와 방식의 근본적 변화를 모색하여 워크스마트 환경을 만드는 것, 조직 내외부의 다양한 구성원/조직/기업 간의 원활한 소통을 활성화하여 조직의 창의성을 끌어올리는 것, 사회변화에 따른 조직 내 세대 갈등/다문화/성비변화 등의 조직 내 이슈를 적절히 관리하는 것-의 해결도 구성원에게 자율과 개방성을 보장하고, 구성원 간에 신뢰를 구축하며, 서로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관용의 문화를 만드는 데에서 그 실마리를 찾을 수 있으며, 이에 문화예술의 지식과 직관을 활용하고 있음
5) 기업 내 창의적 프로세스의 전면적 도입, 경영 미학
– 경영학의 관심 대상은 예술과 동일한 ‘인간’이며, 어떻게 인간에게 동기를 부여하여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지의 방법을 고안하는 가치중립적인 학문임. 경영학은 발생 시부터 인간과 인간이 해석한 세계를 다루는 과학, 수학, 철학 등 다양한 영역의 학문을 흡수하여 진화해 왔고, 최근에는 예술에의 관심을 확대하고 있음
– 급변하는 복잡한 기업 환경 속에서 기업이 한계에 부딪힐 때, 예술은 보편성과 특수성의 모순을 극복할 수 있는 창의적 도약을 가능케 함. 더불어 최근 IT 혁명으로 인한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의 확산도 예술기반 경영의 기폭제로 작용함. 예술과 경영의 접점을 찾아나가며 함께 손잡고 나아갈 수 있는 보다 견고한 방법을 모색하는 경영미학의 등장이 정당성과 시의성을 가짐
– 실제 기업의 예술기반 경영 적용 사례들을 살펴보면, 기업의 전략적 비전을 그래픽으로 제시하거나, 시로 회사의 소통 체계의 현황을 표현하기도 하고, 음악으로 기업 성과를 증진하거나, 연극으로 리더십과 조직 내 협력에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유형과 긍정적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음
6) 기업과 문화예술의 접점 모색과 전망
– 오늘날의 경영환경은 기하급수적인 기술의 진화와 이를 통한 세계관의 변화, 글로벌화로 인한 전 산업에 걸친 진입장벽의 붕괴와 경쟁의 심화, 변화 속도의 가속화 등 더욱 복잡하고 역동적이며 예측 불가능한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음. 기업은 예술이 지닌 자기 성찰의 속성과 통합적 인지와 직관적 대처,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변화와 혁신의 기제로 받아들이고 이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음. 개별 기업의 창조경영 사례와 경영 미학 최근 연구의 활발한 전개, 문화예술 최고경영자 과정의 성황도 유관한 상황들임. 이러한 흐름과 움직임들을 하나로 모아내고 학문적 연구로 뒷받침하고 사회문화예술정책의 확장으로써 정책적 동력을 부여하고자 하는 의도로써 기업 창의학습 지원사업과 연계 교과로서 기업과 문화예술이 추진됨
– 니체는 이성에 매몰된 현대사회의 병리학적 인물의 극복으로서 호모 에스테 티쿠스(Homo Aestheticus), 심미적 인간을 대안으로 제시하였고 그 이래로 심미적 인식과 경험을 통해 성장하는 인간상을 인간의 본성에 가까우며 이상적인 인간으로 보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음. 개별 인간으로 이루어진 범 인간적 조직인 기업도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심미적 조직, 심미적 기업을 지향해야할 이유를 찾을 수 있음
– 기업과 문화예술의 발전적 파트너쉽의 모색에는 매개자와 메소드의 개발이 요구되며, 이의 전략적 접근은 예술과 기업의 지속적인 관계의 모색과 컨설팅, 인재의 양성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는 모델의 창출로도 시도될 수 있음. 실제로 덴마크의 창의학교 카오스 필로츠는 창의인재 전문 교육 및 컨설팅 기관으로 국내외의 유수한 기업과 성과를 도출하며 유럽 및 아시아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현 <기업과 문화예술> 수업을 전문 아카데미로 상설 및 지속화하는 방안도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임
덴마크 창의학교 카오스 필로츠(Kaospilots)
– 덴마크의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세계적 비즈니스 스쿨로서 1991년 설립. 형식을 깨고 자유롭게 사고하는 가치와 문화를 바탕으로 혼돈 속에서도 비행을 할 수 있는 조종사와 같은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여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려고 함
– 설립 이후부터 빠르게 변하는 사회와 비즈니스 환경에 참신한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을 수 있는 창의적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주력하여, Carlsberg, Lego, Apple, Tuborg 등 세계적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음.
– 덴마크의 유수 기업과 협업하여 유럽 전역에 유제품을 공급하는 Arla Food 의 신제품 런칭, 덴마크 최대 통신회사인 TDC에 소통과 지식공유 아이디어 제공, 그래픽 디자인 회사인 Krogh&Co와 성공적 비즈니스 구현을 위한 플랜과 전략 수립 등 프로젝트를 수행함
오픈포럼 동영상
종결
1) 요약
2) 2) 질의응답
4. 참고문헌
– 이진아, 예술과 기업의 관계에 대하여, 계간 낭만음악 제14권(통권56호) 2002년 가을호, 2002
– 전수환/한아린, 문화예술을 통한 창조경영, 창조경영연구 제4권 1호 (2011년 2월) pp.145-169, 2011
–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문화예술을 통한 기업창의학습과 사회공헌 워크숍, 문화체육관광부, 2012
– 이종호, 기업 업무공간의 창의성 제고에 관한 연구, 2012
– 전수환, 조직문화 연구, 2012
– 장대철, 경영미학과 예술기반경영 연구(ABM: Arts-Based Management), 카이스트 경영대학, 2012
– 안성아, 예술활용 마케팅(Arts-based Marketing), 추계예술대학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