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종합학교
2012. 8. 27
○ ‘기업과 문화예술’ 교과목 소개
본 교과목은 기업과 문화예술간에 바람직한 주고 받음에 대한 이해 및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과목으로, 기업과 예술계가 상호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모색하는 상호적 관계 형성을 탐구해 보는 수업으로 진행함.
수업 방식은 아래와 같다.
1. 국내외에서 연구된 이론과 현장 사례들을 소개하고 수강자 스스로가 사례들을 발굴하는 방식으로 운영
2.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예술을 통한 기업공헌 지원 사업_창의학습과 사회공헌’과의 연계 수업
○ 관련 연구 소개
– ‘문화예술을 통한 창조경영’ 전수환/한아린, 창조경영연구, 2011
– ‘예술기반 이니셔티브(Arts-Based Initiatives)’, Giovanni Schiuma, the Value of Arts for Business,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1
– ‘실천공동체(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Etienne Wenger,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8
○ 향후 수업 일정
[1주차] 오리엔테이션
[8주차] 문화예술과 기업을 둘러싼 인근 학문의 변화 양상과 움직임을 살펴보기
[10주차] *특강* 조직원들의 창조적인 삶을 디자인하다– 다음커뮤니케이션 전정환 본부장
[11주차-A] 마을 만들기를 통해 보는 사회 분위기 변화와 마을기업의 이해
[12주차] *특강* Art in Workplace – 미술이론과 신정원
[13주차] 예술기반 경영의 국내외 적용사례 및 “The Value of Arts for Business” 분석 (Giovanni Schiuma,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