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지원사례> 유럽 TAFI (Training Artists for Innovations) ②

 

3. 유럽 문화예술 창조경영의 정책적 지원 사례

 

나. Training Artists for Innovations

③ 연구성과

 

● 예술적 개입 전문가 양성의 3단계

 

① 훈련생 단계

예술에 대한 전문적인 훈련을 마친 예술가로 때로는 자신의 영역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둔 예술가이기도 하지만, 예술적 개입에 있어서는 경험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초급 훈련 및 제작자의 지원, 멘토링을 받는다.

 

② 현역(실행가) 단계

예술적 개입의 전문화 과정을 마친 실행가는 예술적 개입의 이론적, 이데올로기적 기반에 대한 이해를 지니고 또 활용할 수 있다. 또 지속적으로 경험을 쌓아서 다양한 조직적 맥락에 적용할 줄 알고 다양한 그룹의 사람들과 작업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독자적으로 프로젝트를 창안하고 조직하고 이끌 수 있게 된다.

 

③ 제작자 단계

몇몇 예술가들은 직접 제작자가 되거나 마스터 강사(Master Teacher)가 된다. 조직과 예술적 개입을 협상하고, 예술가를 선정하고 과정 중에 건설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또 실용적이고 이론적 지식을 지닌다. 마스터 강사는 예술적 개입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지니고 훈련생과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역할을 한다.

 

● 혁신을 위한 예술가 교육: 커리큘럼을 만들기 위한 가이드라인

– 예술적 개입에서 예술가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은 역량을 지닌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 예술 외에서도 조직안에서 개입의 도구로써, 예술적인 연구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사람

 • 예술적 기술과 역량을 비즈니스 서비스로 상품화할 수 있는 사람

 • 고객 조직이 예술적 개입을 행하는 필요와 도전을 확인하는 사람

 • 고객 조직의 필요와 도전에 근거한 예술적 개입을 만들고 디자인하는 사람

 • 조직 내에서 예술적 개입을 시행하고 이끌 수 있는 사람

 • 다른 이해관계자들의 적극적 참여를 북돋는 사람

 • 예술적 개입의 과정, 참여, 결과를 평가하는 사람

 • 예술적 개입을 지지하는 사람

 • 그들의 서비스를 판매화할 수 있는 사람

 

●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교육의 구조

Module 1: 이전 경험과 학습

– 목표

▪ 예술가가 가지고 있는 기술, 역량, 그리고 이전 학습을 문서화하고, 성찰하고, 평가한다.

▪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과 관련하여 그가 가지고 있는 기술, 역량, 그리고 작업 경험의 가능성을 인식한다.

▪ 예술가는 보완할 수 있도록 그의 학습 과정에서 부족했던 점을 찾는다.

 

– 포함 내용

▪ 역량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예술가가 가진 기술, 역량, 경험을 확인하고, 문서화하고, 성찰하는 것

▪ 예술적 개입 안에서 예술가의 이전 기술, 역할, 경험의 적용가능성, 유용성을 평가하는 것

▪ 앞으로의 실제 실행 경험과 학습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경험의 분야를 성찰하는 것

 

●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교육의 구조

Module 2: 예술적 개입: 이론과 실재

– 목표

▪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과 예술에 근거한 작업과 관련 있고 또한 맥락적, 개념적, 실용적인 배경을 이해한다.

 

 ▪ 예술가는 조직과 조직원의 요구에 의한 이슈들을 표현하기 위한 접근 방식인 예술적인 조사를 사용하는 것을 배운다.

 ▪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과 관련한 방식으로 다양한 그룹과 상황들을 위해 예술적 과업을 창안하는 것을 배운다.

 

– 포함 내용

▪ 예술적 개입과 그밖에 예술에 기반한 작업의 역사적, 사회적, 정치적 내용

▪ 예술적 조사, 예술적 개입, 그밖에 예술에 기반한 작업에 대한 이론

▪ 예술적 조사, 예술적 개입, 그밖에 예술에 기반한 작업에 대한 실용적인 접근과 방법

▪ 예술적 개입의 사례들

▪ 실행 중인 예술적 개입: 직접 방문, 작업 관찰, 워크샵

 

●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교육의 구조

Module 3: 조직: 발전과 혁신

– 목표

▪ 참여 예술가는 조직 내에서의 조직, 일, 팀 빌딩, 혁신, 개인의 발전, 의사소통에 관한 중요 컨셉과 이론을 소개받는다.

▪ 참여 예술가는 다른 종류의 조직과 작업 환경을 이해한다.

▪ 참여 예술가는 그룹, 팀, 조직적인 학습에 대한 중대한 논쟁이나 최신 연구를 이해한다.

▪ 참여 예술가는 일의 과정, 혁신 개발, 내외부적 의사소통 등 조직의 실재를 익힌다.

▪ 예술가는 다이나믹한 활동 시스템으로서의 조직과 조직의 중요한 자산으로서의 조직원의 풍부한 가능성을 이해한다.

 

– 포함 내용

▪ 조직, 활동이론, 시스템 이론, 조직적 변화의 소개

▪ 전문성 개발, 조직적인 학습, 협력, 공동창조의 소개

▪ 사회적 혁신을 포함한 혁신 개발의 소개

 

●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교육의 구조

Module 4: 성인 대상 학습과 교육

– 목표

▪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이 학습 과정을 수반하므로 성인학습자로서의 참여자의 특성을 이해한다.

▪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과 관련있는 다른 교수법의 컨셉과 접근을 이해하고, 예술적 개입에 도입한다.

▪ 예술가는 성인 학습을 돕기 위한 어떻게 학습 환경을 디자인하고, 예술적이고 창조적인 접근을 활용할 것인지 이해한다.

▪ 예술가는 조직내에서 어떻게 사람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지, 어떻게 일하는 사람들이 자기 목소리를 낼 수 있는지, 어떻게 그들이     경험, 강점, 필요를 획득하는지 인지한다.

▪ 예술가는 건설적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는 방법을 인지한다.

 

– 포함 내용

▪ 예술 교수법의 실용적인 소개

▪ 성인 학습, 협력 학습, 연구기반 학습, 조직 학습과 같은 서로 다른 학습 방식

▪ 교육, 퍼실리테이션, 멘토링의 실제적 소개

▪ 비판적 성찰, 평가, 피드백의 소개

 

●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교육의 구조

Module 5: 상품화

– 목표

▪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의 촉진을 위해 마케팅의 기본적인 원칙을 이해하고, 마케팅 종사자와 협력할 수 있다.

▪ 예술가는 예술적 개인의 상품화안에서 고객 기반, 고객 필요에 기초한 접근을 이해한다.

▪ 예술가는 다른 목적과 필요에도 어떻게 예술가적 기술과 역량을 예술적 개입으로 상품화할 수 있는지 이해한다.

▪ 예술가는 고객 맞춤 프로젝트인, 콜라보레이션과 공동창조의 가능성을 고려한다.

 

– 포함 내용

▪ 전문적인 서비스 마케팅의 소개

▪ 예술적 개입의 상품화 소개

▪ 예술가 자신의 기술과 역량의 상품화에 중점을 둔 실행 과업

▪ 예술적 개입의 개념 개발을 위한 공동창조의 소개

 

●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교육의 구조

Module 6: 예술적 개입의 서비스 실습

– 목표

▪ 예술가는 지도자와 함께한 현장 트레이닝을 통해 예술적 개입에 있어서 실용적인 경험을 얻는다.

▪ 예술가는 어떻게 예술적 개입 과정이 작동하는지 이해한다. 이는 필요에 기초하고, 고객에 근거한 예술적 조사와 예술가가 이끌고    비판적 성찰 과정으로서의 예술적 개입을 말한다.

▪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을 지지하고, 판매하고, 개발하고, 수행하고, 이끄는 상황에서 사람들과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어떻게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지 인지한다.

 

 – 포함 내용

▪ 현장 교육 하에 예술가가 고안하고 전달하는, 고객과 필요에 근거한, 예술적 개입 프로젝트

▪ 긍정적이고 포괄적인 행동을 포함하는 예술적 개입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소개

▪ 프로젝트의 전제, 과정, 결과, 영향을 평가하기 위한 프로젝트의 비판적 성찰

 

●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교육의 구조

Module 7: 역량 포트폴리오

– 목표

▪ 예술가는 예술적 개입에 있어서 그들의 학습과 전문성 개발을 성찰하는 도구로써, 역량 포트폴리오의 사용법을 인지한다.

▪ 예술가는 공식, 비공식적 학습의 증거를 설명할 수 있고, 예술적 개입 안에서 필요한 역량과 관련하여 이 증거들을 성찰할 수 있다.

 

– 포함 내용

▪ 역량 포트폴리오와 역량 e-포트폴리오 이론과 방법의 소개

▪ 예술적 개입의 훈련 프로그램에 걸쳐 역량 e-포트폴리오 방법론의 실제적 적용

 

●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훈련의 필요성 제시

▪ Europe2020 전략에 공헌함

▪ 유럽의 혁신 정책과 Creative Europe에 공헌함

▪ 평생 교육을 위한 EU의 프레임워크 내의 주요 역량을 강화함

▪ 예술가의 고용가능성에 공헌하며, 인적 자본을 강화시킴

 

● 향후 효과적인 추진을 위한 정책적 제언

▪ 예술적 개입을 위한 예술가 훈련을 위한 인식의 제고

▪ 예술 학교를 위한 커리큘럼 안에서 비예술적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

 ▪ 평생교육전략, 예술적 교육, 예술가의 기술 향상 면에서 공식적인 의사소통으로 예술적인 개입을 위한 예술가 훈련에 많은 언급을 포함시킴

▪ 많은 연구를 통해 예술가 교육에의 가치 부여를 증진

▪ 예술적 개입을 위한 자격증과 학위과정 설립

▪ 예술학교에서 기업가적 관리 기술에 대한 워크샵과 정보 제공 자리 기획

▪ 기술적, 재정적 환경의 마련

▪ 지역적, 사회적 개발 전략으로서의 예술가 교육을 지원하는 구조화된 재정과 프로그램 개설

▪ 기업과 예술가, 참여자 모두에게 인센티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