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LT 시사점
① 국내외 정책적 애드보커시 활동이 확산과 지속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특히 문화예술에 한정하지 않고 정책 및 경제계 네트워크를 형성하기 위해서 관련 포럼과 관계자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되도록이면 경영진이나 정책입안자가 예술적 개입을 경험할 기회를 마련하는 것을 권장한다.
② 예술적 개입의 매개자는 모든 진행 단계를 걸쳐서 이해관계자들을 연결하고, 관계를 만들고, 소통하고, 경험을 평가하는 것을 구조화하고 가이드 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③ 경영진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예술가와 조직원들 사이의 협업에 의해서 예술적 개입이 성장하고 운영되어야 한다. 각 이해관계자들이 경영진의 지지와 조직의 다양한 단계에 있는 조직원들의 활발한 참여를 동시에 이끌어내도록 적절한 방안을 찾아야 한다.
④ 예술가는 기업 컨설턴트가 아니라 예술가 고유의 정체성을 유지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매개자가 강력한 지원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 예술가 사전 교육: 프로젝트 배경 지식과 연구방법론의 학습
– 예술가 간의 지식 전수 강화: 예술가들 간의 정기 워크숍을 통한 상호학습
예술가 코칭, 과정 매니지먼트 방법론 전수: 갈등을 해결하고 예술과 조직 간 상호학습을 위한 매개자의 역할
⑤ 본격적인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이전의 닻 내리기 과정(Anchoring)이 매우 중요하다. 예술가들의 기업 세계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고, 진행 중 발생할 조직원의 거부감과 저항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⑥ 프로젝트들 간 시작/진행/종료 각 과정 별 세미나의 개발이 필요하다. 네트워킹 플랫폼(세미나, 컨퍼런스, 이벤트)을 통해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고, 소속감뿐만 아니라, 관계망을 넓혀서 프로젝트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⑦ 매개자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프로젝트 진행의 조기 위험 감지 시스템이 필요하다. 과정 중 정기적인 회의, 모니터링 세션, 정식 문서(계획) 등 팔로업 기회를 마련하고, 비공식적인 소통의 채널을 열어두어야 한다.
Conexiones Improbables 시사점
① 예술적 개입의 모델은 경제 상황과 사회의 요구에 대응하여 유연히 변화해야 한다. 이것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창의적 해결을 가능케 한다.
② 우리 상황에 맞는 가장 최적의 방법론을 도출하기 위해 다년간의 실행을 통한 경험의 축적과 성찰이 필요하다.
③ 예술적 기술을 단순히 조직에 도입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가와 기업이 하나의 공동 연구 및 창조팀을 이루어 질문하고 해답을 함께 찾아나가는 과정이 예술적 개입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④ 예술적 개입을 통한 혁신에 방점을 둔 프로젝트의 방향이 문화예술 외, 산업 및 지역개발 공공기금의 지원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거나 조직의 관심과 호응을 이끌어 내는 데 효과적이다.
⑤ 예술가는 보헤미안이라는 편견을 깨고 ‘연구자’로서의 예술가의 정체성과 가치를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⑥ 프로젝트를 실행하면서 얻은 피드백을 통해 지속적으로 방법론을 수정, 보완해나갈 수 있는 유연한 운영 구조가 필요하다.
⑦ 결과물의 소유권 문제에 있어서, 법률적 검토와 다양한 실제 사례를 참조하여 예술가와 조직이 협의 가능한 여러 유형의 솔루션을 마련해야 한다.
⑧ 다양한 공공 이벤트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로 잠재고객과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불러일으키는 것이 잠재적 참여자를 확산하는 열쇠이다.
⑨ 조직 대상 장기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을 위한 단기 프로그램, 공공 프로젝트의 성격을 강화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 등 사회의 필요에 즉각 대응하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⑩ 예술가와 더불어 사회과학자(Thinker)의 참여가 신중히 고려될 수 있으며, 둘 간의 협업이 학제간 접근, 더욱 다각적인 시각에서 보기 등을 가능하게 하여 조직의 문제 해결을 위한 연구 진행에 더욱 뛰어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⑪ 기존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검증된 예술가에게 참여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나 지속적으로 예술가의 공개 모집을 통해, 프로젝트마다 성격에 맞는 더욱 다양한 예술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멘토링과 코칭이 함께 이루어지는 실제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신진 예술가의 유입도 장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