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구사업/사례 연구

[창의경영] 포스코, 창의공간 포레카(POREKA)

포레카는 기업포스코(POSCO)’유레카(EUREKA)’라는 단어의 합성어로, 포스코 센터 동관 4층을 리모델링하여 만든 사내 직원용 창의 놀이 공간이다. 포스코는 지난 2009 6, 조직원들의 창의력 향상과 창의 문화 조성을 위한 공간으로 포레카(PORE-KA)를 오픈했다. 포레카는 문화공간을 조성한 사례로도 볼 수 있지만 조직원들을 위한 창조성과 관련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교육 프로그램형으로 구분지을 수 있다.

 

 

포레카를 개설하게 된 이유는 포스코의 정준양 회장이 창조경영의 조직 비전을 제시하면서 이러한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새로운 경영방식의 구체화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분업과 표준을 추구하던 비즈니스 1.0시대와 진보와 혁신을 추구하던 비즈니스2.0의 시대가 가고 있고, 2008년 이후로 창조와 혁명이라는 가치가 중요시되는 비즈니스 3.0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경영진이 인식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3.0 시대는 세계 철강업계간 규모의 경쟁 대신 창의력과 최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창조 경쟁의 시대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구글과 애플이다. 과거의 검색 패러다임과 기업문화를 바꾼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배하던 윈도우 체제를 흔들어 놓은 애플처럼 포스코에게도 새로움이 요구되고 있었다(박승대, 2010).

 

포레카는 이러한 시대 적배경을 바탕으로 탄생했다. 포스코가 지역에 기반을 둔 제조업 공장의 폐쇄적이고 수직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었다면 이제는 국제적인 네트워킹을 추구하는 개방과 공유의 문화가 필요했다. 창의적 아이디어와 첨단기술 개발, 그리고 개방과 공유의 문화에 대한 필요성과 함께 인재상도 창조적인 글로벌 인재로 재탄생했으며창조’, '몰입’, '재미’, '감성과 같은 키워드가 부상했다. 포스코는 이러한 창조 경영 전략의 일환으로 조직원의 창의성 개발훈련 및 인프라 조성을 위해 직원들의 창의적 사고를 자극하는 기회와 교육을 제공했는데 그것이 바로 포레카이다.

 

포레카의 설립 목표는 조직원들의 잠재된 창의력을 계발하고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해 결과적으로는 기업의 경영성과에 기여하는 것이다. 포레카는 사내에서 직원들 스스로가 문화예술 교육 운영의 주체가 되어 재미와 몰입을 통해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포레카는 재미’, '몰입’, '창작’, '공유라는 네 가지 핵심 키워드가 맞물리며 조직원들의 창의력을 가속화시킨다. 조직원들은 포레카 공간에서 다양한 인문· 예술 동호회, 전시회 등 체험을 통해 내적 영감을 발견하며 재미를 느끼고 창의력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서 관점 전환과 몰입의 즐거움을 경험한다.

 

나아가 창의적 발상과 가시화 과정의 반복을 통해 창작 패턴을 습득하고 동호회와 개인의 활동 성과와 창작품을 조직 내·외부에서 발표하고 전시하며 창작의욕을 고취시킨다. 포레카는 창의 교육 활성화를 위해 놀이를 통한 자유로운 아이디어가발산 가능한 재미를 위한 공간과, 문화예술 감상을 통한 체험과 휴식공간, 창조적 혁신이 이루어지도록 교육이 이루어지는 스터디 공간을 함께 운영한다. 이러한 창의 놀이 교육 공간인 포레카는잘 노는 사람이 일도 잘한다. 잘 논다는 것은 재미가 있어 즐긴다는 것이고 즐기는 가운데 창의성이 나온다는 정신을 잘 반영하고 있다.

 

포레카에서 운영하는 창의력증진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부서별로 격월 2시간씩 진행하는 창의력 증진 워크숍과 인문예술 창작 프로그램, 격주 토요일마다 개인별로 신청하는 주말 가족 프로그램이 있다. 창의력증진 워크숍은 다양한 교육 및 놀이를 통해 창의력을 향상시킨다. 인문 예술 창작 프로그램은 수채화, 아트드로잉, 피아노 연주와 감상, 영화 등 다양한 예술 체험 프로그램으로 월 1, 2시간동안 참여하도록 한다. 주말 가족 프로그램은 직원과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일종의 복지 프로그램으로 미술치료, 마술, 음악감상, 무용창작, 연극체험 등 다중지능 개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포레카는 개설된 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내부 고객인 직원들의 창의성 향상과 기업에 대한 애착, 만족도를 높이는 데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된다. 포레카를 통해 직원들의 창의적인 발상이 이루어지고 조직내 커뮤니케이션은 더 원활하게 이루어졌으며 업무 몰입도도 높아졌다고 보고 있다. 또한 업무 아이디어 구상 장소 뿐 아니라 부서 이벤트장소로 포레카 활용이 증가했다. 최근에는 이러한 포레카를 방문하며 벤치마킹하는 기업과 정부 기관이 늘어감에 따라 포레카는 기업 이미지 제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