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om 연구보고서] 예술활용 마케팅 연구

문화예술은 그 특성상 소비자의 브랜드 경험을 높이기 위한 좋은 매개체로 활용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브랜드 경험이란 디자인, 아이덴티티, 포장, 커뮤니케이션, 구성 환경 등등의 자극물을 통해 소비자의 감각, 느낌, 인식, 행동적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기업들은 문화예술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상품의 표현 양식이나 제작, 커뮤니케이션 유통 공간 등 마케팅 전 영역에 있어 다른 기업과 차별화된 예술 코드를 심음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예술활용마케팅 연구>는 효과적인 기업 예술 활용 마케팅을 위해 예술을 활용했을 때의 기대 효과, 이론적 근거들을 살펴보고, 실제 마케팅 사례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요약 제시 후,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써 앞으로의 기업 예술 활용 마케팅에 대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보고서 다운로드]

[연구보고서]예술활용마케팅_요약본.pdf


interview 04

안성아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

<예술활용마케팅>의 책임 연구자인 안성아 추계예술대학교 교수를 만나 예술이 기업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야로서 다른 경영 분야에 비해 예술과의 접목이 비교적 활발하였던 마케팅에 대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NS의 등장 등으로 인해 전통적 마케팅 방식이 무력화되고 있는 시장 환경 속에서 예술이 브랜드와 관계 맺는 방식의 변천, 마케팅에서 발휘할 수 있는 효과들을 짚어보고, 인상적인 예술활용 마케팅 사례들을 소개하였다.